순창군, '행복콜 버스' 시동
순창군, '행복콜 버스' 시동
  • 최광일 기자
  • 승인 2020.12.1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쌍치·복흥면 운행시작
45개 마을 주민 이동편의 증진

순창군 행복콜 버스가 시동을 걸었다.

16일 순창군에 따르면 쌍치면 복흥면을 대상으로 주민들이 필요할 때 전화로 부르면 달려가는 수요응답형 행복콜 버스가 정식운행을 시작한다.

행복콜 버스는 기존 농어촌버스가 빈차로 운행하는 비율을 줄이고 실제 주민들이 필요할 때 운행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운영하는 농어촌 지역의 새로운 버스 운행시스템이다.

운행구간은 각 마을에서 면 소재지를 운행하며, 최소 30분 전에서 1시간전에 콜센터를 통해 예약하면 행복콜버스가 마을까지 달려간다.

운행 요금은 농어촌 단일 요금을 적용해 1,000원이면 된다. 운행 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까지며, 동절기 시간은 일부 조정될 수 있다.

행복콜 버스는 15인승 버스가 운행하기 때문에 길이 좁은 마을회관이나 경로당까지 진입할 수 있어 보행이 불편한 노인들에게는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 나와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장점이 있다.

또 정해진 시간에만 노선을 운행하던 농어촌 버스와는 달리, 주민들이 필요한 시간에 면 소재지로 나갈 수 있어 주민들의 실질적 이동권을 보장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은 코로나19로 중단중인 면 소재지 작은목욕탕 등이 운행을 재개하면 행복콜 버스의 역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이 사업은 필요할 때 마을회관까지 들어가는 버스를 운행함으로써 주민들의 실질적 이동권을 보장하고 면 소재지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이다”면서 “시범적 운영을 통해 타 면에도 확대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