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사고, 안전수칙 준수로 예방하자
농기계사고, 안전수칙 준수로 예방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0.04.16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진장소방서 119구조대장 홍성광
무진장소방서 119구조대장 홍성광

 겨울 내 잠들었던 대지가 숨을 쉬면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에서는 논과 밭에서 농민들이 한해 농사를 위한 손길이 분주해 지고 있다.

농기계가 없던 옛날에는 사고라는 것은 단순한 경상 정도였으나, 농기계가 없으면 농사일을 하지 못할 정도로 사용 비중이 높아지면서 농기계 종류도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농기계사고 비중도 같이 높아져 한순간에 방심이 부상이나 목숨을 앗아가는 안타까운 현장을 종종 접하게 된다.

최근 젊은층 귀농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농촌 지역은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화로 접어들었으며 농기계를 운행하는 연령층은 주로 70대 이상의 고령층으로 확인되었다.

 큰 힘을 필요로 하는 기계조작의 경우 노인분 들의 체력적 한계로 인해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음주 후 농기계 조작이나 사소한 기계조작 실수로 인한 사고 또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경운기나 이양기등 농기계는 별도의 자격 요건이나 나이등의 제한을 받지 않아 누구나 쉽게 운전이나 조작이 가능하다 보니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는 농기계는 취급 시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또한 안전교육 없이 쉽게 운전등을 하다보니 운전미숙이나 안전에 대한 의식부족, 고령자의 순발력 부족등이 요인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우리도에서 일어난 농기계 관련 사고는 1400여건으로 사계절중 그래도 농기계 사용 빈도가 높은 농사철인 봄과 가을에 주로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는 일손 부족으로 인해 어려운 농촌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편리하고 능률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안전사고에 대한 의식부족 등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안전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사용전에 농기계의 안전 점검등을 철저히 하고 사용자 스스로의 안전수칙을 지키는등 기본적인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농기계사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안전수칙은 첫째로 사용하고자 하는 농기계의 사용법 및 비상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노후화된 농기계의 부속품 등을 사전에 교체하도록 하여 사고에 예방해야 한다.

둘째 현장이나 사용장비에 알맞은 복장착용이다. 기계조작 중 늘어지거나 헐렁한 소매나 바지와 늘어진 끈을 사용한 작업화등을 착용하지 않음으로써 기계의 회전부위나 밸트등에 말려들어가는 사고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셋째 농기계등에 적재물을 적재시 적당하게 적재하여 적재물 낙하로 인한 사고유발을 방지하고 급격한 방향전환 및 안전 속도등을 준수하도록 한다.

넷째 어두운 시간에 시골 도로에서 차량을 운전하다보면 아무것도 없었는데 갑자기 눈에 보인 경운기 등으로 인해 사고가 날뻔한 놀란 경험이 한두 번 정도는 있을 것이다.

어두운 시간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서 평소 후미등이나 방향등표시등 정상작동 상태를 확인하거나 눈에 잘 보이는 야간 반사판등을 부착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섯째 힘든 농사일을 하다 보면 한 두잔의 음주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음주는 운전하는 사람의 인지능력을 떨어뜨리게 함으로 음주 후에는 농기계 등 운전을 절대 하지 말기를 강력히 권고한다.

위와 같이 농기계 사고는 사용자의 부주의와 안전의식 부재로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소 기계의 정비점검 및 사용 시 안전수칙 준수와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가짐으로써 어느 정도는 농기계 사고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리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