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댐소재지 단체장, 임실군서 공동발전 모색
전국 댐소재지 단체장, 임실군서 공동발전 모색
  • 양대혁 기자
  • 승인 2019.12.1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실군, 전국 댐 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 심 민 군수, 2년 임기 회장직 수행, 댐주변지역 발전 적극 앞장
12일 임실군 치즈테마파크 지정환홀에서 열린 '2019년 전국 댐 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심민 군수(회장)와 참석자들이 회의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임실군 섬진강댐을 포한한 다목적댐 14개댐과 용수조절 댐인 영천댐 등 3개댐, 홍수조절 댐인 평화의 댐(강원화천) 등 2개 댐을 포함한 19개 지자체로 구성돼 있다. /사진=임실군 제공

 

전국 댐 소재지 기초단체장이 임실군에 모였다.

전국 댐 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2일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댐 소재지 상생발전에 힘을 모았다.

협의회는 댐 건설에 따른 인구와 소득감소는 물론 일방적으로 수질보전을 위한 희생을 강요받고 있는 댐 소재지 지자체들 간에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지난 2011년 창립됐다.

임실군 섬진강댐을 포한한 다목적댐 14개댐과 용수조절 댐인 영천댐 등 3개댐, 홍수조절 댐인 평화의 댐(강원화천) 등 2개 댐을 포함한 19개 지자체로 구성돼 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지난 2017년 충주시에서 개최한 정기총회에서 제4대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협의회 규약에 따라 작년과 올해 정기총회는 회장 소속의 지방자치단체인 임실군에서 열고 있다.

심 군수는 협의회장을 맡은 이후 지난 해 12월 정기회의 가결 안건인‘댐 주변지역 정비사업 재원 현실화 촉구 건의 안’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제출하는 등의 회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  

또한 시군구청의 댐 관련 지원사업 관련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여, 모두 살기 좋은 지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이다.

협의회는 그동안 전국 댐 주변 지역개발 제약 등에 공동 대응하는 한편 댐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활용과 댐 주변 지역 지자체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댐 소재지의 상생발전을 도모해 왔다.

댐 주변지역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전개를 하고, 댐 관련 발생 민원에 공동대응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그동안 정기총회에서는 댐 정비 사업비 추가지원,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확대, 댐용수 사용료 전액 감면 및 댐 소재 지자체 광역상수도 요금 감면 건의 등 중요안건을 다뤄왔다.

심 군수는 임기 2년간의 회장직을 사실상 이날 마무리하고, 차기 회장으로는 박정현 대전광역시 대덕구청장이 선출됐다.  /양대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