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지도부 자리놓고 불협화음
전주시의회, 지도부 자리놓고 불협화음
  • 신영배
  • 승인 2018.07.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전반기 원구성과 관련,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회 등의 지도부 자리를 놓고 ‘나눠먹기’식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오는 9일과 11일에 개최되는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선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민주당 전북도당 등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최근 전국 시·도당에 지방의회 원구성과 관련해 당내 불협화음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소속 지방의원들은 당의 규정과 방침을 따라야 한다는 지침을 하달했다.

지침을 살펴보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자체적으로 내부 협의를 거쳐 뽑힌 의장과 부의장 후보가 본회의에서 선출될 수 있도록 기초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협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공정한 지도부 선출을 위해 협의과정 때 시·도당 또는 지역위원장이 참관을 하며, 지도부 선거에서 의원들이 사전에 약속된 원구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격히 징계하겠다는 경고도 포함됐다.

이는 의원들간에 무리한 경쟁 및 불협화음을 사전에 차단키 위한 당 지도부의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전북의 경우 전라북도의회를 비롯해 부안군의회 등은 최근 순조롭게 지도부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전주시의회의 경우 중앙당의 내부 지침과 달리 제11대 전주시의회 지도부에 출마하려는 의원들과의 불협화음 등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전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지역위원회별로 사전조율한 지도부 선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주시의회 민주당 소속 다수의 의원들은 중앙당이 시·도당에 내린 지방의회 원구성 지침에 대해 “소속 의원들끼리의 불협화음 차단을 위한 사전 조치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러나 의원들은 특정인들의 입김이 의원 간담회 때 작용돼 의원 상호간 ‘나눠먹기’ 식으로 지도부가 구성되는 것은 반민주적 행위다고 지적했다.

A 의원은 “민주당 중앙당의 이번 조치는 의원 상호간 불협화음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좋은 취지에 앞서 지방의회에 대한 중앙당의 지나친 개입이며 입만 열면 지방자치니, 지방분권이니 하면서 대의기관인 지방의회 원구성에 중앙당이 간섭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이다"고 반발했다.

A 의원은 이어 “민주당 중앙당의 취지를 백번 이해한다고 해도 이를 악용해 친분 있는 몇몇 의원들끼리 지도부 자리를 나눠 갖는 것은 유권자 기만과 함께 범법행위에 버금가는 행위로 규정할 수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고 주장했다.

A 의원은 특히 “중앙당이 지방의회 원구성에 대해 좌지우지해서는 안 된다. 의장과 부의장 등의 지도부는 선거를 통해 공정하게 선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민주당 소속 전주시의회 의원들은 최근 모임을 갖고 제11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에 4선의 박병술(평화동,서학동) 의원을, 부의장에 3선의 강동화(인후동, 금암동, 진북동)의원을 내정했다.

또 상임위원장으로 운영(김현덕), 행정(백영규), 복지환경(고미희), 문화.경제(박형배), 도시건설(김진옥) 등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우리가 압도적 다수당이 된 지방의회에서 원구성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일을 막기 위해 지침을 세웠다. 책임감 있게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순수한 목적도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러나 전주시의회를 비롯해 지방의회에서 몇몇 의원들이 주도하는 일방적인 결정으로 당 화합이나 단결에 배치되는 일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해당행위에 준하는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 또한 지난 18일 현안브리핑에서 “지방의회 원구성은 당내 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해당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격하게 처리할 것”을 분명히 했다.

한편 전주시의회는 전체의원 34명중 민주당 28명, 평화당 2명, 정의당 2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오는 9일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고 10일에는 상임위원회 배정, 11일에는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 신영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