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큰 사람으로 키우자
아이들을 큰 사람으로 키우자
  • 조효주
  • 승인 2008.07.2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식 전북교육시민회의 집행위원장

전북에서는 처음으로 교육감을 도민이 직접 선출하였다.

먼저 당선자에겐 축하를, 낙선자에겐 위로를 보낸다. 두 분 모두 교육감 선거에서 보인 열정으로 전북교육을 위해 힘쓰신다면 전북교육에 희망을 만들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교육감 직선의 의미는 적지 않다. 주민자치 민주주의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그러나 투표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은 아쉬움이 크다. 투표율이 낮으니 대표성 논란이 일고 선거비용이 아깝다는 소리가 나온다. 새 교육감은 이런 우려가 불필요한 것이었음을 입증해야 한다.

도대체 누굴 찍어야 하느냐는 전화를 이번만큼 많이 받은 선거는 처음 경험했다. 찍을 사람이 마땅치 않아 고민한 사람이 그만큼 많았다는 얘기다. 당선자는 이 점을 가장 무섭게 받아들이시길 바란다. 촛불 정국을 보면서 큰 표 차로 당선된 지도자일지라도 민심을 거스르면 국민이 얼마나 무섭게 돌아서는 지를 우리는 똑똑히 확인하고 있다. 타산지석으로 삼으시길 빈다. 교육감마저 도민들에게 선거 절망감을 안겨주지 않길 간절히 바라며 몇 가지만 당부한다.

지역교육장 추천위원회 약속 지키길

이번 선거과정에서 두 후보는 모두 지역교육 살리기 차원에서 ‘전북교육시민회의’가 정책 제안한 ‘지역교육장 추천위원회’ 설치 운영안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초지자체는 물론, 지역의 학부모와 교사, 지역단체가 참여하는 기구를 만들어 지역주민이 원하는 사람을 시․군 교육장으로 추천함으로써 지역특성에 맞게 교육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취지에서였다. 이 제도가 제대로 자리 잡아 지역교육청이 도교육청의 행정업무처리 하급기관의 지위를 벗어나 지역교육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할 것이다.

21세기형 학력신장, 철학부터 세워야

학력신장이 중요한 교육적 목표이긴 하지만 기껏해야 조기 등교,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 확대를 방안으로 내놓아서는 안 된다. 학력저하가 선거 쟁점이 되기도 했지만 이것이 돈을 적게 들였거나 공부시간이 부족해서였겠는가? 오히려 전북이 이런 낡은 방식에만 집착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문제풀이 공부와 시험만능주의는 21세기형 학력신장을 저해한다. 문제풀이 선수는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일 수 없다. 지역사회와 함께 먼저 철학부터 세우고 그에 걸맞은 학력신장 방안을 내놓길 바란다.

학력신장 구호 속에서 입시교육과 경쟁이 강화되어 아이들의 삶은 힘들어지고 있다. 아이들을 속 좁고 옹졸하게 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이 고작 시험점수 1,2점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회적 연대 의식을 지닌, 문화적 안목을 가진 인격체로 기를 방안을 세워 나가길 바란다. 거창한 정책에 앞서 학생, 학부모, 교사의 행복을 우선하길 바란다.

공정한 인사, 교육 양극화 해소

‘편 가르기, 줄 세우기, 학연 경쟁, 원칙 없는 인사행정’ 등 온갖 오명으로 가득한 전북 교육계가 자존심을 되찾으려면 인사행정부터 바로서야 한다. 그 자리에 있어야 할 만한 사람이 있다고 여길 때라야 기강이 선다. 선거 공신들만 챙기는 순간, 전북교육의 원칙과 권위는 추락하고 만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들은 교육 양극화를 심화시킬 우려가 크다. 전북은 농산어촌 비율이 높고 경제적으로도 열악한 조건에 놓여 있어 더욱 힘들어질 전망이다. 기숙형공립고 정책처럼 함부로 받아들이면 위험할 정책이 적지 않다. 아주 달콤하게 포장됐지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으로 보이고, 정상적인 공교육의 기능을 훼손해서 학교를 학원화할 가능성마저 있기 때문이다.

빈부, 도시와 농촌, 장애인과 비장애인, 고학력자와 저학력자 간의 교육격차는 날로 커지고 있다. 학력 우수자에 대한 지원은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2중, 3중으로 중복되고 관심이 쏟아지는 반면, 기초학습부진아에 대한 대책은 미흡하다. 새 교육감은 무엇보다도 교육 양극화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