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광역경제권 사업 발굴 위한 자리 가져
지식경제부, 광역경제권 사업 발굴 위한 자리 가져
  • 조경장
  • 승인 2008.06.2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가 광역경제권 사업 발굴 및 의견수렴을 위해 ‘광역경제권 사업 발굴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이날 대전 한 호텔에서 각 지자체 관계자와 산업연구원, 산업기술평가원, 산업기술재단, 테크노파크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경제권 사업 발굴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지식경제부는 광역경제권에 대한 사업 발굴과 각 지자체의 의견수렴 및 지식경제부 입장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지식경제부는 광역경제권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기획재정부로부터 내년도 예산을 배정 받기 위해 수요조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예산 확보가 어려울 지라도 내년도에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범사업은 내년 예산 규모를 봐서 예산이 확정되는 대로 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범사업 추진에 있어서 경쟁 위주 보다는 우선은 실링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방침이다”면서 “광역경제권 개념보다는 권역별 연계사업 개념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는 이날 포럼에 앞서 지식경제부 요청에 의거해 전북도 광역경제권 시범사업 11건을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바 있다.

도가 제출한 사업은 지식경제부가 요구한 2개 분야 각 2~3개 사업보다 많은 사업을 발굴해 제출했다.

도가 이 같이 많은 사업을 제출한 이유는 지식경제부가 광역경제권 사업 추진 방침이 뚜렷이 서지 않은 상태에서 수요조사 차원의 제출 요구에 따라 요구 사업보다 많은 사업을 제시했다.

도가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광역경제권 주요 사업은 전북이 성장동력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ㆍ기계, 신재생에너지, 발효식품소재산업, LED사업, 지식산업 육성사업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식경제부에서 이번 포럼을 가진 이유는 각 지자체의 사업들을 확인하고 수요 조사 차원에서 이뤄진 것 같다”며 “정부의 방침이 나오는 대로 그에 맞춰 대응해 나가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기존 시ㆍ도 행정구역을 과감히 초월해 지역의 인구규모와 인프라 및 산업 집적도, 역사 문화적 특수성과 지역정서 등을 고려해 전국을 ‘5+2 광역경제권’으로 묶어 개발하는 ‘창조적 광역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부에서 올해 전반기까지 도출 안을 내놓으려던 광역경제권 계획이 미뤄지면서 여전히 추진 방향이 오리무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