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파 세확장후 통합 나설듯
탈당파 세확장후 통합 나설듯
  • 승인 2007.0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의 탈당 사태를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책임정치 실종이라는 비난은 접어두고 드러난 여러 정황을 통해 향후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만 초점을 맞추면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가 그려진다.
열린당은 6일 23명이 집단 탈당했고 8일 김근태계로 분류되던 유선호 의원이 탈당했다. 정봉주 의원은 14일 전당대회에서 당 해제가 결정되지 않으면 탈당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전당대회 의제로 당 해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탈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 사실상 탈당 인원은 31명으로 봐야 한다.
추가 탈당과 관련해서는 정동영 전 의장의 거취가 가장 큰 관심사인데 8일 전주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열린당 중심의 통합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히며 대통령에게 당내 문제에 불간섭을 촉구했다. 그는 탈당파 의원들에 대한 주변의 비난에 대해 ‘욕먹을 각오로 한 정치적 결단’이라고 비호하면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신중하게 처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정 전 의원이 사실상 탈당 의사를 밝힌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정 전 의원이 잔류와 탈당 사이에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은 탈당파와 잔류파 사이에서 자신의 주가를 최대한 끌어 올려보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탈당파들은 집단 탈당한 23명 의원으로 구성된 가칭 ‘통합신당 추진모임’과 천정배 의원 등 7명이 참여한 가칭 ‘민생정치 준비모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통합신당 추진모임’의 경우 민주당과의 통합을 추진할 것이고 ‘민생정치 준비모임’은 시민단체를 포함한 비정치권의 반 한나라당 세력과 연대를 모색 중이어서 이들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일 경우 정 전 의장의 탈당가치는 지금보다 훨씬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편, 정 전 의장이 노 대통령에게 당내 문제에 간섭하지 말라고 한 것은 대통령이 탈당을 해야 당 내에서 자신의 외연을 넓힐 수 있다는 단순 계산만이 아니라 대통령의 정치적 중립이 확보됨으로써 탈당파가 향후 있을 수 있는 통합세력의 중심에 서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 전 의원의 탈당 시기는 대통령의 탈당과 탈당파들의 활동이 가시적 성과를 보이는 시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의 탈당 시기는 열린당 중심으로 개헌 논의가 본격화되는 3월에서 4월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쯤이면 탈당파들의 행보도 윤곽이 드러나는 시기여서 정 전 의장의 탈당 시기도 이 때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신당 추진모임’과 민주당 사이에 현재는 주도권 다툼이 있지만 DJ가 조정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룹이기 때문에 부분 이탈은 있을 수 있겠지만 합쳐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럴 경우 정 전 의원은 천 의원이 이끄는 ‘민생정치 준비모임’과 힘을 합칠 공산이 크다.
정 의원계의 탈당이 연쇄 탈당으로 이어진다면 정동영 전 의원은 ‘통합신당 추진모임’과 ‘민생정치 준비모임’의 통합을 위한 조정자로 나서거나 아니면 천 의원이 이끄는 ‘민생정치 준비모임’ 과 연대한 후 탈당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반(反)한나라당 연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여권의 통합신당 추진은 이들 간의 3파전으로 압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각자는 당분간 외연 확장을 통해 세를 불리면서 공동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물밑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통해 늦어도 대선 3개월 전인 9월까지는 공동후보 선출 작업을 가시화 할 것으로 보인다.
권력은 실익을 쫓아가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세력간 합의가 쉽지는 않을 것이란 반론이 있을 수 있지만 한나라당이 예정대로 6월 경선을 통해 대권 후보를 결정한다면 범여권의 응집력을 촉진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시나리오대로 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시기를 두고 이명박 전 시장측은 예정대로 경선을 하자는 입장이고 상대적으로 지지도가 떨어지는 박근혜 의원이나 손학규 전 경기자사측은 9월로 미루자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일정 연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정계개편은 자중지란에 빠진 여권에서 출발했지만 그 성공 여부는 아이러니하게도 한나라당의 당내 경선 시기와 상당한 인과관계를 가진 것으로 보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의원들의 집단탈당으로 위기를 맞은 열린우리당이 오는 14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고심 중이다.
열린우리당 사무총장 직무대행을 맡은 우원식 의원은 11일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당대회가 불과 4일 남았는데 앞으로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30여 명의 국회의원이 탈당해 대의원의 참석 의지가 매우 약해져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우 의원은 "여러 어려움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손놓고 쳐다만 보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라며 "어제 시도당위원장.국회의원.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에게 전당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달라는 당부의 공문을 발송했고 시도당 사무처장에게 일일이 전화해 당부의 말도 전했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탈당 의원 지역구 및 당비를 내지 않은 대의원들을 모두 제외해 재적 대의원을 1만 3000명에서 1만명선으로 감축했고 이에 따라 의결정족수도 당초 6500명에서 5000명 선으로 줄었다.
우 의원은 이와 관련 "강봉균.조배숙.이종걸 의원 등 11명은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을 맡고 바로 다음날 탈당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벌였고 유선호 전남도당위원장.정병원 경북도당위원장도 탈당했는데 이는 어떤 시각에서 봐도 전당대회를 무산시키기 위한 행위"라며 "비상집행위원회는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협의회 인준을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 선출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하루 이틀만에 탈당해 공석이 되는 비상한 상황이 발생했으니 당연히 당원협의회가 인준될 수 없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영달 열린우리당 원내대표가 전직 당 지도부가 포함된 집단탈당파를 상대로 해 더 이상 추가탈당을 유도하지 말고 2월 임시국회 등 의정활동에 전념하라는 뜻을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 시간을 통해 “설날도 끼어있고, 정계개편으로 분주하기도 하지만 (2월 임시국회가) 생산적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하면서 이 같은 뜻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탈당하고 남은 우리들이 (국정운영의) 모든 책임을 짊어지고 일을 수행해 나가게 됐다”며 “누가 (대규모 집단탈당 사태 등 당의 혼란상을) 만들었든지 모든 책임을 우리가 진다는 각오로 열심히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어제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 한 분이 본회의장에서 ‘탈당한 분들이 전화하고 같이 나올 수 없느냐고 해 국회에 전념하기 어렵다’고 했다”고 소개하면서 “각자 자기의 자리에서 헌신하면서 국회의원의 임무를 다했으면 한다”고 집단탈당파의 자제를 촉구했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도 이 자리에서 집단탈당파를 겨냥, 질서 있는 대통합신당 추진이라는 당내 합의를 깬 데 대한 책임을 거듭 물었다. 집단탈당파의 행보에 제동을 거는 동시에, 당 중심의 정계개편 추진에 대한 의지를 나타낸 셈이다.
김 의장은 “독재정권 시절에는 참여 봉쇄에 반대하는 것이 민주화였다. 그러나 지금은 합의한 것에 대해 승복의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민주화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점에서 아직 민주화는 진행형인 것 같다”는 말로 집단탈당에 대한 마음의 앙금이 남아있음을 드러냈다.
그는 “민주주의자를 자처하는 정치인은 많지만, 합의와 승복을 무겁게 받아들이는 정치인은 많지 않다”며 한층 더 비판의 수위를 높이면서 “우리는 (집단탈당파와 달리) 정당민주주의의 쇄신을 이룰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와 중앙위원회가 민주주의의 위력을 보여줬고 이제 마지막 한 고비만 남았다”며 “이제 전당대회만 성사시키면 정당민주주의의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전하면서 2·14 전당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독려하기도 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9일 회담에서 사립학교법과 사법개혁법안 등 2월 임시국회 주요 쟁점 법안의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 겸 대변인과 나경원 한나라당 대변인은 회담 직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노 대통령과 강 대표 등 참석자들의 발언 내용과 정책 합의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다.
윤 수석과 나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담에서 강 대표는 사립학교의 자율성과 투명성 그리고 건학이념을 보장하는 개정안 통과에 대해 노 대통령의 협조를 구했으나, 노 대통령은 즉답을 피하면서 여야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 대표의 제안에 노 대통령은 "사학법은 여야가 절충 합의하는 것이 좋다. 현재 열린우리당이 특별한 상황이다. 대통령은 당 대표가 아니다"면서 "오늘은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다시 개방형 이사제 개정을 재차 주문한 뒤 "전국의 교육계 원로들이 모두 참여해 반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재희 정책위의장은 방향을 조금 달리 해 "개정안 시행령 실시를 늦춰달라"고 노 대통령에게 주문했다.
노 대통령은 "일단 여야간 합의가 됐으면 하나 (대통령이)당에 대해 영향력이 없다"며 "(그러나)시행령 유보 사안은 사전에 논의를 안한 것이지만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특히 윤 수석과 나 대변인은 '사법개혁법안이 사립학교법 개정안과 연계처리 되는가'란 물음에는 "문자 그대로 해석해 달라. 연계처리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열린우리당 탈당파 의원들이 최용규 의원을 대표로 하는 '중도개혁통합 신당추진 모임'(약칭 통합신당모임)을 결성했다. 이들은 오는 12일 원내 교섭단체를 국회에 정식 등록키로 했다.
양형일 통합신당모임 대변인은 11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10일부터 1박2일간의 워크숍을 통해 이같이 결정했으며 정책위의장은 이종걸, 대변인은 양형일, 전략기획위원장은 전병헌, 홍보기획위원장은 최규식 의원으로 각각 선임했다"고 밝혔다.
양 대변인은 모임의 활동 방향과 관련 "중도개혁 세력의 대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통합과정에서 일체의 기득권과 주도권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도부는 향후 통합에 함께 할 정파 및 의원들의 교섭단체 참여 확대를 위해 1개월 또는 3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제안과 관련 "개헌의 취지와 내용에는 공감하지만 국민 다수의 여론적 지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발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한미 FTA와 관련해서는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것은 인정하나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비준 동의 여부는 최종안을 보고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출총제는 정부안이 제출되면 순환출자 규제 문제와 함께 종합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며 분양원가 공개.분양가 상한제.사법개혁 관련 법안의 입법에 협력하고 사학법은 기제출된 열린우리당의 개정안을 유지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 대변인은 교섭단체 참여 의원과 관련 "워크숍에 참여한 23명이 있고 우윤근 의원은 교섭단체 참여를 밝혔으나 개인 일정으로 워크숍에는 참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워크숍 참여자는 강봉균 김낙순 김한길 노웅래 노현송 박상돈 변재일 서재관 양형일 염동연 우제창 우제항 이강래 이근식 이종걸 장경수 전병헌 제종길 조배숙 조일현 주승용 최규식 최용규 의원 등 23명이다.
이들은 ▲ 정치권 안팎 세력이 참여하는 중도개혁 통합신당 성공 ▲ 중산층과 서민이 잘 사는 선진복지국가 건설 ▲ 햇볕정책의 계승.발전 및 남북공동노력을 토대로 한 통일 앞당기기 ▲ 한나라당 집권 저지 등 '국민과의 5대 약속'과 한나라당을 비민주적 권위주의세력, 수구보수세력, 국민분열세력, 무정책세력, 전쟁불사세력으로 규정하는 '한나라당의 집권이 저지돼야 하는 5가지 이유'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