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대운하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
李대통령, “대운하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
  • 오병환
  • 승인 2008.06.1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소통, 국민과 동행. 국민과 공감” 통치원칙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지난달 22일에 있었던 대국민담화에 이어 한달여만에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두 번째 대국민사과의 뜻을 담은 담화를 발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아무리 시급한 국가적 현안이라 하더라도 국민이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잘 챙겨봤어야 했는데 저와 정부는 이 점에 대해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특히 쇠고기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계속 거부하면 한미 FTA가 연내에 처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았기에, 향후 미국과의 통상마찰을 피하려 싫든 좋든 쇠고기 협상만은 피할 수 없었다”고 수입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성급한 쇠고기수입 결정에 대해 “한미 FTA가 체결되면 34만개의 좋은 일자리가 새로이 생기고, GDP(국내총생산)도 10년간 6%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면서 “대통령으로서 이런 절호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으며, 또한 아무 노력 없이 기회의 문이 닫히는 것을 그냥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어 결정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FTA만 바라보다)식탁 안전에 대한 국민 요구를 꼼꼼히 헤아리지 못했고 자신보다 자녀의 건강을 더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세심히 살피지 못했다"면서 "지난 6월10일 광화문 일대가 촛불로 밝혀졌던 그 밤에 저는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끝없이 이어진 촛불을 바라봤다"말하고선 "캄캄한 산중턱에 홀로 앉아 시가지를 가득 메운 촛불 행렬을 보면서 국민들을 편안하게 모시지 못한 제 자신을 오래토록 자책했다"고 최근 쇠고기정국으로 인한 고통의 속내를 털어놨다.

이어 이 대통령은 곧 있을 청와대비서진 개편과 내각 재개편 그리고 대운하 문제에 대해서도 원칙적인 언급을 밝혔다.

인사문제에 있어 이 대통령은 "첫 인사에 대한 국민의 따가운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서 국민의 눈높이에 모자람이 없도록 인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대대적인 개편암시를 표현했다. 동시에 대선공약이었던 대운하 사업 역시 “어떤 정책도 민심과 함께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실히 느꼈다”면서 “대운하는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대통령은 쇠고기수입 재협상 대신 추가 협상을 택한 과정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면서 "우리국민이 원하지 않는 한 30개월령 이상의 미국산 쇠고기가 우리 식탁에 오르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미국 정부의 보장을 받아낼 것이며, 미국 역시 동맹국인 한국민의 뜻을 최대한 존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성장우선시 정책을 벗어나 분배와 복지 정책 중시의 정부 방침을 내비쳤으며 최근 물류대란과 관련 최고통치자로서의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70년대 석유파동과 90년대 금융위기 등을 우리국민은 무사히 극복해냈기에 작금의 고유가사태 역시 잘 헤쳐나가리라 믿는다”면서 "공기업 선진화, 규제개혁, 교육제도 개선 등 선진국 도약을 위해 꼭 해야 할 일은 철저히 준비해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경제가 나빠질수록 가장 고통받는 이들은 결국 서민이기에, 물가를 안정시키고 서민의 민생을 살피는 일을 국정의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민노총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서는 ‘현실의 고통분담’을 제시하면서 "파업이 지속되어 경제에 결정적 타격을 준다면 그 피해는 근로자를 포함해 국민 모두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면서 "지금은 기업도 정부도 근로자도 모두 한걸음씩 양보하고 서로가 고통을 나누어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통령은 “국내외 기업이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것"이라 말하고 “취임 두 달 만에 맞은 쇠고기정국을 통해 얻은 교훈을 재임 기간 내내 되새기면서 향후의 국정에 임하면서 반드시 경제를 살리겠다”고 거듭 밝혔으며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과 함께 가면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는 호소로, ‘소통과 공감, 그리고 동행의 통치’를 재차 확인했다.

서울=오병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