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생활폐기물가스화발전시설 실패... 피해 최소화 추진
남원시, 생활폐기물가스화발전시설 실패... 피해 최소화 추진
  • 신 필
  • 승인 2016.06.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기간 연장위해 4단제방으로 증축 계획
▲ 이환주 시장이 8일 시청회의실에서 가스자원화 발전시설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시의회와 함께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사진제공=남원시

이환주 남원시장이 생활폐기물 가스자원화 발전시설 연구사업 실패에 따른 ‘불신 여론’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시의회와 함께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8일 이환주 남원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매립장 사용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현 3단 제방에서 4단 제방으로 증축하기로 했다”며 “이에 따른 국비 6억 원의 지원을 환경부에 건의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현 매립장을 30,000평방미터 확장하는데 필요한 120억 원 중 국비 36억 원 지원을 환경부에 건의한 결과 오는 2018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또 “현재 매립장 관련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다”며 “용역결과에 따라 소각장 설치에 필요한 국비 100억 원 등 지원을 건의할 방침도 세웠다”고 피력했다.

특히 이 시장은 한국환경공단에 투자한 66억 원의 회수방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이 시공사인 포스코플랜텍 등에서 보유한 채권은 총 75억으로 기성금 32억과 공사이행보증금 43억원이 있는데, 이 기금이 남원시에 반환되도록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의할 방침이다“고 했다.

한편 가스자원화 연구개발 사업은 지난 2010년 10월부터 환경부가 64억, 남원시가 66억, 한국환경공단이 현물 7억 등 총 137억원을 투자해 추진됐다.

당시 남원시는 대산매립장 사용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관계자가 가스화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오는 2036년까지 대산매립장 매립연한을 연장 할 수 있다는 건의에 따라 사업에 참여했다.

하지만 한국환경공단과 시공사 포스코플랜텍간의 기술적 문제에 부딪혀 지난 2015년 12월25일 시운전 및 공사를 중단했다.

이후 환경신기술 인증기한인 지난 4월30일까지 신청을 못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사업실패'라는 최종 평가를 받았다.  /신 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