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안전성 센터 기능 축소 검토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안전성 센터 기능 축소 검토
  • 승인 2008.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더불어 식품 산업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는 안전성 센터 기능이 식품 안전 인증에서 안전 관리 지원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이날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의 기능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당초 도는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의 기능을 식품의 인증에서부터 안정성까지 평가할 수 있는 기반까지 계획하고 있었다.


도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에 걸쳐 2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식품안전 인증ㆍ평가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인증센터를 건립해 식품의 인증과 평가에 필요한 각종 시스템과 장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었다.


또한 식품안전관리를 위한 제도 및 관리 조직을 보강하고 중앙 정부 위임 아래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계획으로, 원료부터 가공ㆍ유통까지 통합 관리해 식품산업의 특화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었다.


도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푸드벨리에서 생산되는 원료를 이용해 가공 식품을 만들고 이 상품에 대해 도에서 인증하는 안정성 마크를 새겨 우수성을 입증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도는 자치단체에서 식품안전성 인증을 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큰 것으로 판단해 안전성 인증을 제외하고 기업에서 인증을 받기까지 도움과 지원을 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전북이 식품안전성 인증을 할 경우 한국식품연구원이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의 업무와 중복되는 것도 있고, 과연 이들 기관이 자신들의 업무를 전북으로 넘겨줄지도 의문시 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 18일 농수산식품부 업무보고에서 정학수 제1차관이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 안전성 센터를 설립하는 부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도 한 몫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도는 민간기관을 통해 법인을 설립하고 가칭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를 만들어 제품에 대한 인증이 아닌 생산과 가공에 대한 안전성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안전 인증을 할 방침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


즉 가공식품에 대한 안전성을 인증하는 것이 아닌 파종에서 원료, 가공을 거쳐 가공식품으로까지의 과정이 안전하다는 것을 인증한다는 것.


또한 이번 주 안에 관련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마련토록 할 예정이며, 다음 주 중에 세미나도 개최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안전관리지원센터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한 식품안전관리 분석ㆍ평가 시스템을 구축해 식품기업 인증제를 실시할 것”이라며 “각 분야별 안전연구실이 세계적 일류 수준으로 성장토록 센터에서 국제협력 시스템도 구축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