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민자에 대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 시급
결혼 이민자에 대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 시급
  • 승인 2008.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노동자 및 국제결혼 급증에 따라 다문화 가정이 늘면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높아지고 있지만, 결혼 이민자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거주 결혼 이민여성은 지난해 말 현재 3,325명으로 최근 5년 동안 21%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결혼 이민여성들은 언어장벽과 경제적 어려움,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지역사회 정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아직도 이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결혼 이민자 가족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돕고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결혼 이민자 여성 정착지원 종합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도는 우선 결혼 이민자 지원센터를 서비스 전달 중추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해 4개소를 추가로 지정해 모두 7개소를 운영해 한국어 교육과 가족통합교육, 가족고충상담, 문화이해교육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익산ㆍ김제ㆍ장수를 포함해 올해 선정된 전주ㆍ정읍ㆍ남원ㆍ완주 등 모두 7개소에서 결혼 이민자에 대한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교통문제나 경제적인 이유로 지원센터에서 집합교육을 받을 수 없는 이민여성에 대해 지도사(도우미)가 해당 가정을 직접 방문해 한글교육과 아동양육 등의 방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결혼 이민자들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이들에 대한 지원은 턱 없이 부족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


도는 결혼 이민자 지원센터를 올해 4곳 더 늘리긴 했지만 외국인 이민자가 많은 곳부터 우선 선정하고 있어 나머지 7개 지자체에 속한 결혼 이민자들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못할 전망이다.


또한 결혼 이민자 가족지원센터에 지원되는 보조금이 한 센터 당 5,000만원으로 지원금액이 턱 없이 모자라 제대로 된 교육을 시키기 어려운 실정이다.


결혼 이민자 가족지원센터는 모자란 운영비에 대해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나 후원단체, 이사회 등에 도움을 받고 있지만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 않아 운영에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14개 시ㆍ군 가운데 외국인에 대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가 있는 곳이 거의 마련돼 있지 않고 분산 추진되고 있어 정책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각 시ㆍ군 및 시민단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경우도 거의 비슷비슷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결혼 이민자들이 실제 꼭 필요한 교육은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혼 이민자 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한정된 지원금으로 필수사업과 특화사업 등 여러 가지 교육을 하다 보니 사업의 충실도가 아무래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