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 탈락 전북정치권 요동
현역의원 탈락 전북정치권 요동
  • 승인 2008.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철 의원등, 절차 기준 밝혀라 강력 요구

통합민주당 공천심사위가 13일 전북 지역 현역의원 3명을 공천에서 탈락시킨 것으로 밝혀져 해당 의원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총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특히 이번 현역의원 탈락은 그동안 공심위가 호남지역에서 30%를 물갈이 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의정활동 등을 평가해 실시한 것으로 최종 후보 선정과정에서 현역의원 탈락이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도내 총선구도에 메가톤급 격변을 몰고 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공심위가 공천 과정에서 지역 민심을 제대로 반영한 이른바 상향식 공천 여부에 대한 의문이 곳곳에서 제기되는 등 공정성과 객관성 시비를 낳고 있어 향후 심각한 후유증도 예상된다. 


도내 현역의원 중에서 공천탈락자로 분류되고 있는 이광철 의원과 채수찬, 한병도 의원은 중앙당의 공식적인 확인이 있기 전까지는 공식적인 거취표명을 유보하고 있으나 공심위의 심사과정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광철 의원(전주 완산을)은 공심위가 공천탈락 대상 의원으로 분류한 것에 대해 논평을 통해 “민주개혁진영의 복원과 국정 견제세력 육성을 위한 당의 강도 높은 쇄신방침에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표명하나 합리적인 원칙과 절차에 따른 결정이 아닌 숫자 채우기에 급급한 공천이라면 절대 승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자신은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사회단체의 국감 우수의원에 3년 연속 선정됐으며 장애인 정책 우수 국회의원에 선정되는 등 의정활동의 질과 양에서 최상위권의 활동을 펼친 것으로 자타가 공인하고 있다”며 “이번 탈락이 그동안 지역에서 떠돌던 계파간 안배 설을 확인한 것에 불과해 납득할 수 없으며 공심위가 근거자료를 제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와 관련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현역의원 탈락명단에 포함된 도내 의원들이 모두다 초선으로 과거 열린 우리당 출신인사들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구 민주당측 인사들이 최종후보군에 대거 진출해 계파간 안배를 위한 인위적인 조정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으며 공천과정에서 불공정 논란이 제기될 경우 일부 의원들의 무소속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여기에 공심위의 호남지역에 대한 공천심사가 지연되면서 이번 선거가 정책대결은 실종되고 조직력과 지역정서에 편승한 ‘바람몰이 선거’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민주당의 후보선정이 지연되면서 제대로 된 공약을 유권자에게 알릴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고 유권자들이 후보들간의 공약이나 정책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공천에서 배제된 현역의원과 최종 확정된 공천후보간의 능력이나 공약에 대한 검증을 유권자가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민주선거가 일정부분 훼손되는 것 아니냐는 반발기류도 형성되고 있다.


여기에 비슷한 정치적 성향을 가진 현역의원들과 예비후보들이 공천결과에 반발해 합종연횡 등을 통해 무소속 출마하거나 일부 후보들이 공천탈락 현역의원들의 무소속 출마에 동조, 출마할 경우 전북지역 총선이 민주당과 탈 민주당, 한나라당 등의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