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갈등조정협의회 여전히 인적구성과 범위 놓고 난항
도, 갈등조정협의회 여전히 인적구성과 범위 놓고 난항
  • 승인 2008.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각 시ㆍ군간 및 도ㆍ시ㆍ군간 발생하는 갈등의 예방과 평화적 해결을 위해 구성할 전라북도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이 인적구성과 범위를 놓고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갈등조정협의회는 정책 및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갈등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도는 갈등조정협의회를 통해 사후적인 측면에서 발생된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기존의 갈등관리 방식에서 갈등이 발생하기 이전에 갈등을 진단ㆍ분석하고 적합한 갈등관리 방안을 모색해 갈등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구성에 있어 사회적 합의에 의한 갈등해결을 위해 민관협력에 기반하고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함으로 자치역량을 향상시키고 지역 간, 지역 내 상호 신뢰가 형성돼 지역 발전 및 자치역량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협의회 위원을 15인 이내로 구성하고, 각 시ㆍ군에서도 납득할만한 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중량감 있는 인사를 추천받아 위촉할 예정이다.


특히 독립적ㆍ중립적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언론인과 종교인들을 우선해 위촉하며, 자칫 관변단체로 자리매김 될 수도 있기에 일체 언급을 삼가하고 행정ㆍ재정적인 지원에만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문제는 갈등조정협의회 인적 구성에 따른 마땅한 기준 마련이 어려운 이유로 협의회 위원들에 대한 위촉이 늦어지면서 아직까지 출범을 못하고 있다는 것.


또한 협의회에서 어느 분야, 어느 범위까지 대응해 나가야 할지 고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협의회 위원들의 자격으로 지역현안에 대한 경륜과 지식이 풍부하고 갈등예방과 해결, 그 밖에 지방자치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 한다고 조례안에서 밝히고 있지만 실제 인적 구성에 어느 인물이 적합한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을 위해 전북도의회와 각 시ㆍ군 단체장과 의회에 인적 구성에 대한 의뢰를 한 상태”라며 “하지만 적합한 인물을 추천받는 데 어려움이 있고 갈등조정협의회가 어느 범위까지 관여할지에 대한 논의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