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척결위한 대응책 '절실'
부패 척결위한 대응책 '절실'
  • 승인 2008.03.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각 지자체에서 ‘부패와의 전쟁’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우선 발 벗고 나서야 하는 전북도는 특별한 대응에 나서고 있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도는 지난 1월 국가청렴위원회에서 조사한 청렴도 조사 결과 부패관련 부문에서 전국 꼴지를 차지한 바 있어 부패 척결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1일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1월 국가청렴위원회 청렴도 조사 이후 16개 지자체 별로 청렴도를 높이고 공직자의 부패 척결을 위해 각종 대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서울시는 2008년을 ‘부패 제로(Zero)’의 원년으로 정하고 ‘2008년 시정청렴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직무와 관련해 업체로부터 3만원을 넘는 금품이나 향응을 받은 공무원은 즉히 직위 해제되고, 100만원 이상 받거나 위법 또는 부당 처분을 한 공무원 등은 중징계와 함께 형사 고발을 할 방침이다.

경기도도 2년 연속 청렴도 꼴찌라는 불명예를 벗기 위해 청렴도 시스템을 정비하고 부조리신고 활성화, 기동 감찰 강화 등 3대 추진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비리발생을 사전에 막기 위해 1인 1기관 전담책임 감찰제를 운영하고, 4개 분야 20개 과제의 건설 부조리 재발방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4일 ‘부패 Zero, 청렴경북’ 실천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경남도는 민원 처리 과정에서 겪은 공무원들의 금품과 향응 요구를 도지사실에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직통라인을 설치하기도 했다.

인근 전남 목포시도 최근 금품이나 향응은 주지도 받지도 않고 자기 자신이나 타인을 위한 청탁이나 알선을 하지 않는다는 금품수수ㆍ향응ㆍ청탁 금지 등 ‘3금(禁)실천’ 결의대회를 열었다.

하지만 청렴도 상승과 부패 척결을 위해 나서야 할 전북도는 딱히 대책 마련이나 추진 전략을 세우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의 경우 지난 1월 국가청렴위원회에서 조사한 공무원 직무수행의 공정성과 예산 집행의 투명성에 있어 전국에서 꼴지를 차지해 대책 마련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지난해 10월 클린 전북건설을 위해 부패 취약분야 업무 시스템 재정비 등 강구하고 나섰지만 막상 청렴도 결과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둬 탁상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또한 도는 부패방지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부패방지 추진 기획단’을 운영 중에 있지만 특별한 활동이 이뤄지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현재 도에 산재해 있는 많은 사업들이 있기 때문에 발표를 못하는 것 뿐이지 실질적으로는 공직강화를 위해 내부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