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군산 경제자유구역청 개청 늦어질 예정
새만금 군산 경제자유구역청 개청 늦어질 예정
  • 승인 2008.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선정된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 내에 설치될 경제자유구역청 개청이 예상보다 늦춰질 전망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청 개청이 당초 7월 예정이었으나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이 늦어지면서 사실상 일정이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도는 각 부처와 농지ㆍ산지전용, 환경성 검토 등을 협의하고 3월까지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ㆍ고시를 한 뒤 7월 중에 경제자유구역청을 개청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이 예상 보다 늦어지면서 이에 따른 경제자유구역청 개청도 함께 미뤄지게 됐다.


현재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는 재정경제부 소속 경제자유구역 기획단이 새 정부 출범 뒤 지식경제부 산하로 기구가 이전 될 전망이어서 기구 이전 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때 까지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이 쉽지 않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2~3개월 안에 경제자유구역청이 개청되는 선례를 두고 기구 조직과 인적 구성 등 청 조직에 대한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도는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될 경우 구역 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인허가 등 행정 행위가 해당 지자체에서 전북도로 이관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행정절차에 고심하고 있다.


현재 도는 지자체에서 전북도로 이관되는 각종 인허가 등 행정 행위에 대한 조례 규칙을 160여개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들 조례에 대한 재ㆍ개정과 통합 개정 등 행정절차를 정비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청사 확보에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 이후 청사를 출장소 형태로 설립할 계획으로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과 가까운 일대에 건물을 임대하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지만 임대료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나타나 청사 확보에도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이 언제 될지 모르기 때문에 아직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개청 일자는 불투명한 상태”라며 “지정이 되면 바로 개청이 이뤄 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ㆍ군산 경제자유구역은 모두 9,638만㎡규모로 산업용지(군장산단ㆍ새만금) 4,890만 3,000㎡(50.7%)와 관광ㆍ위락용지(고군산군도ㆍ부안) 1,493만 1,000㎡(15.5%), 연구ㆍ주거ㆍ교육용지(군산 옥산) 3,254만 6,000㎡(33.8%)로 구성됐다.


개발목표는 동아시아의 미래형 신산업과 관광레저산업의 허브로 동북아 거점으로서 국가의 위상 제고와 신성장 동력 창출을 이뤄 나갈 방침이다.


개발추진은 내년부터 2030년까지 2단계로 나눠 개발되며, 1단계는 새만금 토지이용구상의 목표연도에 맞춰 2020년이고 2단계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