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단체장 메르스 확산방지 대책논의
전북 국회의원·단체장 메르스 확산방지 대책논의
  • 고주영
  • 승인 2015.06.0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들의 자발적 협조 호소문 발표 요청”…“국비지원 조속히 이뤄져야"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이 9일 오전 전라북도 재난종합상황실과 전북대병원을 각각 방문해 메르스 확산방지와 도민의 생활안정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들 의원들과 전북지역 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도청 비상대책상황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공조 강화를 약속했다.

이날 국회의원 방문에는 보건복지위원장인 김춘진 의원을 비롯해 새정치연합 보건복지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주 의원과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 지역의 최규성(김제·완주)·강동원(남원·순창)의원이 함께 방문했다.

단체장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이건식 김제시장, 황숙주 순창군수 등 메르스 환자 발생 지역 단체장들이 참석했다.

김춘진 위원장은 "정부의 대처가 잘못돼 전북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해 유감"이라며 "전북의 경우 초기 대응에 신속히 잘 이뤄지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의 지원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 연락을 주면 관련 부처에 전달해 곧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송하진 지사에게 도민들의 자발적 협조를 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해줄 것을 요청했다.

새정치연합 보건복지위 김성주 간사는 "이번 질환이 하루빨리 종식되기 위해 필요한 갖가지 사항에 대해 발생지역 자치단체의 의견을 접수할 수 있는 창구를 단일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동원 의원은 "환자 사망 등에 따른 장례문제와 같은 최악의 경우까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송하진 지사는 "환자 거주마을 차단에 따른 생업 중단 세대의 긴급 생계비 지원이 필요하지만 현행 복지부 긴급생계비 지원 대상 충족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메르스 방역 추진에 따른 각종 경비 등 국비 지원이 시급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이건식 시장은 "환자 이송시 앰블런스가 노후화 돼 119구조대 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환자 긴급 이송차량 구입비를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숙주 군수는 특별재난지역 지정 신청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힌 뒤 "평택의 특별재난지역 지정 진행 상황을 봐가며 신청을 할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어 전북대병원을 방문해 병원내 감염을 막기 위한 철저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