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건강기능식품 백수오 부작용 301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백수오 부작용 301건
  • 고주영
  • 승인 2015.05.0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주 의원, 식약처 위해성 평가 등 선제적 위해예방 책임 방기, 사태확산 초래 지적

국회 김성주 의원(새정치연합,전주 덕진)은 6일 식품안전정보원에 접수된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사례 신고건수는 1733건으로, 그 중 백수오 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추정사례는 총 301건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백수오 제품 원료 문제 관련 현안보고’에서 “17%에 달하는 부작용 신고가 접수되고 있었는데도 식약처가 위해성 평가 등 선제적 대응은 물론 별다른 조치 없이 건강기능식품 안전에 대한 책임을 방기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가짜 백수오 사건을 계기로 식약처가 제시한 건강기능식품 자가품질검사제도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뒷북행정의 행태”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이번 가짜 백수오 사건을 계기로 식약처는 현행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 운영상의 문제를 면밀히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산업계,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인 제도개선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번 백수오 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추정 신고사례에 대한 연령별로 보면 50대가 17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68건, 60대 이상 45건으로 뒤를 이었다.

또 부작용의 증상별은 가려움, 두드러기, 안면홍조, 피부발진 등 피부질환이 150건, 설사, 소화불량, 복통, 구토 등 위장관질환 100건, 수면이상, 어지러움, 두통 등 뇌신경․정신 관련질환 43건, 가슴답답, 두근거림, 호흡이상 등 심혈관․호흡기질환 36건 등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전체 301건 중 83.7%에 해당하는 252명은 부작용에 따른 병원치료, 약국이용 등 별도의 치료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복지부 산하 식약청을 처로 격상시켰지만, 안전 문제조차 챙기지 못해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훼손했다”며 “식약처의 기조가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관리, 감독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