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발 야권재편’ 급부상… 신당론 탄력
‘호남발 야권재편’ 급부상… 신당론 탄력
  • 고주영
  • 승인 2015.05.0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권 구도변화 불가피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궐선거에서 완패하자 ‘호남발 신당론’이 제기되는 등 야권 재편이 현실화되고 있다.

특히 4·29 광주 서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독자적인 정치세력화 방침을 선언하면서 호남발 신당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2011년 4월 재·보선에서 승리한 후 ‘선거만 하면 지는 정당’ 신세가 됐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 여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음에도 야당은 선거에서 끝없는 패배만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4·29선거 역시 전패했다.

당내에서는 당장 선거패배에 따른 ‘문재인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그로인해 대표직을 유지하기 어려워 질 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기 높게 일고 있다.

이에 맞서 천정배 의원은 당선 후 각종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에서 광주 전 지역구에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 받을 젊고 유능한 '뉴DJ'를 발굴해 출마시키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 내년 총선에서는 광주 8군데에서 다 해보고 싶다. 또 전남·북까지 해서 한 30군데에서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선택권을 드리고 싶다는 게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 의원은 "당까지 만들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 되겠다"고는 했지만 야권에서는 '호남 신당론'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만약 사정이 여의치 않아 신당 형태로까지 가지 않더라도 최소한 '무소속 연대' 등 정치적 결사체 형태를 통해 세과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인 셈이다.

천 의원은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패한 정동영 전 의원의 국민모임 합류에는 선을 그었지만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국민모임 중심의 페이스에 끌려가지 않고 자신을 축으로 야권 지형 재편을 주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야권 안팎에선 내년 총선 국면에서 천 의원이 광주 전남을 맡고, 전주가 '정치적 고향'인 정 전 의원과 전북에서 연대해 새정치연합과 한판 승부를 벌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호남과 비노 세력 모두를 껴안을 수 있는 손학규 전 통합민주당 대표의 역할론도 솔솔 흘러나오고 있다.

또 박지원 의원과 김한길 안철수 전 대표 등 비노 진영의 유력 인사들이 일정한 시점에 천 의원과 손을 잡는 일이 생긴다면 그야말로 '분당' 수준에 준하는 핵분열이 이뤄질 가능성도 완전히 차단할 수 없다.

이처럼 '호남 신당론'이 가시권 안으로 들어오자 전북 정치권도 그 파괴력에 촉각을 세우며 적잖이 술렁이는 모습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텃밭의 민심이 야권표의 풍향계로 작용해왔다는 점에서 광주의 민심이반은 전북 정치권에도 연쇄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전북은 14개 시·군 자치단체장 중 7곳을 무소속 후보에게 내줬기 때문에 고민이 더 깊어질 수 없는 실정이다.

당장 현역의원들은 탈당 등 움직임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신당론이 더해질 경우 더욱 복잡하고 어수선한 상황으로 빠져들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특정 정당을 선택하지 않은 채 20대 총선을 준비해 온 전북 정치권 후보들은 굳이 기득권 정치세력인 새정치연합에 기를 쓰고 들어가지 않고서도 승부를 벌일 수 있어 반기는 분위기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선거결과는 전북지역 전체에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어떠한 방법으로든 야권 정계개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이번 신당 출현도 정치 지형을 뒤바꾸는 파괴력 있는 신당으로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 대선 국면에서 '안풍'을 등에 업고 당시의 민주당을 불안에 떨게 했던 '안철수 신당'도 그 진원지가 호남이었지만 결국 닻 조차 내리지 못하고 실패했듯이 과거 신당 실험이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다.

야권 안팎에선 신당의 파괴력 여부는 참신한 인물의 배출 및 새로운 비전 제시 여부에 달려 있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