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공무원노동조합 집회 ‘앞뒤 안 맞는다’ 주장
익산시, 공무원노동조합 집회 ‘앞뒤 안 맞는다’ 주장
  • 소재완
  • 승인 2015.04.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불안감 조성·행정 신뢰 저하 우려 제기

익산시가 시 공무원노동조합의 20일 전국단위 공무원노조 연대 집회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익산시는 20일 “공노총(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소속 단위노조 위원장과 임원 등 30여명이 참가한 이른바 ‘익산시 부당노동행위 항의집회’ 가 열렸다”며 “이는 시정발전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 전력투구해야 할 시기에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행정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어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시는 “지난 1월 익공노(익산시공무원노동조합)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의 범주를 벗어나는 익산시장 자진사퇴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 이후 시가 부당인사와 명예조합원 탈퇴를 종용하였다며 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를 신청하였고 단식농성과 집회 등을 이어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는 “익공노의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사건은 4월 14일 익공노의 취하서 제출로 노동위원회에서 사건 종결처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취하한 내용을 가지고 또다시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모순된 행동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동조합 활동은 조합원의 근무조건 등의 개선을 위해 이루어져야 함에도 현재 노조 활동은 그와 다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어 아쉽다고도 했다.

시는 또 “시와 노조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에 노조 지도부에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외부세력을 끌어들이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었는지 의문이고, 전체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려는 절차나 노력이 있었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라며 “대다수 익산시 공무원들은 시민의 공복으로서 시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하루 빨리 원만한 해결로 시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익산시를 만들고자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고 말했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