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비서실장 교체 임박…'전북출신 나와야
개각·비서실장 교체 임박…'전북출신 나와야
  • 고주영
  • 승인 2015.02.1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금주초 개각과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라북도 ‛무장관’시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사다.

야당의 반대로 인준안 통과를 장담할 수 없지만, 16일 오후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회동을 거쳐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청와대가 이미 ‘소폭 개각’을 공식 예고한 가운데 공석인 해양수산부와 통일부, 법무부, 외교부, 국토교통부 등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중폭 이상의 개각도 배제할 수 없다.

전북은 현재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이후 21년만에 무장관 시대를 맞고 있다.

그간 역대 정부에서 전북인사에 대한 홀대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전북의 무장관 시대는 지난 1970년대까지는 종종 있었으나 그 후 거의 없었고, 1990년대 초반 잠깐 공백이 있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행정부 내 전북 출신은 진영 보건복지장관 등 4명에 불과했다.

그나마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만 청와대 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겼을 뿐, 나머지는 잇따라 퇴진하면서 맥이 끊긴 상태다.

이런 가운데 도민들은 이번 개각에선 전북 출신 정부 인사에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12일 ‘신년구상 기자회견’에서 ‘인사 탕평책’을 검토하기로 밝혔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와 정부 고위직 인사에서 일부 지역 출신 쏠림현상이 심해 불만의 목소리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지역별 인사 편차가 심하다면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지난달 전북을 방문해 상공업계 등과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전북 출신 장관이 없는 것에 대해 도민들의 마음이 상해 있는데 인사 소외 개선을 위해 대통령께 잘 건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역시 지난 전당대회 과정에서 “박근혜 정권의 지역차별은 사상 최악이다. 박정희 정권도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다"며 "박 대통령은 '취임 후 대탕평 인사'를 약속했다. 그러나 그 약속은 경제민주화와 복지공약만큼 처참히 폐기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국가의전서열 10위 안에서 8명이 영남이다. 5대 권력기관장도 영남 일색"이라며 "이번 청와대 인사에서도 수석과 신임특보 7명 가운데 4명이 TK(대구경북)출신이고, 핵심 경제라인 6명도 모두 TK출신이다. 전무후무한 지역편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이어 "반면 호남에 대한 인사배려는 찾기 어렵다. 특히 전북의 경우 장관 차관이 단 한 명도 없을 정도"라며 비판한바 있다.

물론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다. 소위 코드 인사를 비난만 할 수도 없다. 대통령은 국정목표를 달성해야 하고, 국정철학을 성공으로 이끌 인재가 필요하다는 측면도 이유가 있다.

하지만 도민들은 지난 대선 당시 지역 안배 등 대(大) 탕평인사 약속은 물론 신년기자회견에서 밝힌 발언은 소통의 실천이고, 국민대화합이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도 “지금의 전북 무장관 사태는 지역정서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국민 대통합에 크게 역행하고 있다”며 도민의 새로운 목소리를 또다시 못 들은 척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집권 3년차인 박근혜 정부가 앞으로 '전북 홀대론'  등 반감과 불만을 어떻게 되돌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