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대부지 덕진구 도도동, 완주군 이성리 유력
항공대부지 덕진구 도도동, 완주군 이성리 유력
  • 김주형
  • 승인 2015.02.04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는 전주 항공대 이전부지로 전주시 덕진구 도도동과 완주군 이성리가 유력하게 검토되면서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백순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4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달 국방부에 항공대대 이전 후보지로 전주시 도도동과 완주군 이성리 두 곳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해 현재 작전성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작전성 검토는 실제 헬기를 뜨워 이착륙에 문제가 있는 지 등을 점검하는 절차로, 대구에 있는 제2작전사령부가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전주와 완주 두 곳 모두 보완이 필요하지만 작전 수행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 도도동과 완주 이성리가 추가적으로 검토된 배경은 국방부가 최근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 심의위원회를 열고 공군 수송기 등이 병력과 물자를 나르기 위해 '지원항공작전기지'로 지정했던 전주 비행기지의 등급을 '헬기전용작전기지'로 낮췄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주 송천동 비행기지의 경우 기존 비행안전구역 2622만7866㎥가 해제되고 하향된 헬기전용작전기지 기준에 따라 173만3619㎡의 비행안전구역을 새로 지정 받았다.

이번에 축소된 비행안전구역이 앞으로 옮겨 갈 전주 항공대대 이전 예정지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여 이전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백 국장은 설명했다.

전주시는 국방부가 이들 지역에 대한 작전성 검토 결과를 보내오면 당초 예정지인 임실 6탄약창과 이 두 곳 가운데 한 곳을 이전부지로 선정,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하지만 이들 부지도 임실과 마찬가지로 거주지 주민들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커, 상당한 진통이 예고된다.

실제, 이날 도도동과 인접한 김제시 백구면 주민들이 이전에 반대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하는 등 갈등이 일고 있다.

백순기 국장은 "이전 부지가 정해지면 해당 지역 주민들을 설득해 항공대대가 원만하게 이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3월까지는 이전 부지 결정을 완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코시티 조성사업은 옛 육군 35사단 및 항공대대 부지 약 199만㎡에 친환경 생태도시를 건설해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내용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됐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