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놓고 다른 선거운동...'눈살'
새정연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놓고 다른 선거운동...'눈살'
  • 김주형
  • 승인 2015.01.0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을 위한 후보등록이 오늘부터 실시되는 가운데 경선방식 등을 두고 후보자간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지면서 초반부터 과열양상을 빚고 있다. 또 초반부터 과열양상이 지속되면서 당내갈등 확산은 물론 정치적 확장성 상실로 인한 전북정치 위상 약화 등이 우려되고 있다.

▲같은 선거, 다른 선거운동 방식 논란
4일 전북도당 등에 따르면 유성엽 의원(정읍)과 이상직 의원(전주완산을)은 선거 공보물 발송 등 이견에 대해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이상직 의원은 대의원과 권리당원 등 6만명에게 공보물을 발송한다.

반면 경선 비용 문제를 제기하며 권리당원에게 공보물 발송을 반대해 온 유성엽 의원은 공보물을 발송하지 않는 대신 문자메시지를 기존 3회에 2회를 추가로 발송할 수 있게 했다. 이처럼 공보물 발송 문제가 해결되면서 후보기탁금 액수는 후보간 변동도 불가피해졌다.

공보물을 발송하게 될 이 의원은 최소 7000만원 정도를, 공보물을 발송하지 않는 유 의원은 3000만 원 이하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같은 선거에서 후보들의 선거 운동방식이 다른 초유의 사태가 발생함은 물론 유권자의 혼돈도 불가피하다.


▲자발적 ARS투표 당규 위반
도당은 또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  '자동응답전화(ARS)투표'를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자동응답전화(ARS)투표는 '강제적(아웃바운드'Out-bound') ARS투표('강제ARS투표')'와 '자발적(인바운드'In-bound') ARS투표'로 각각 나눠 진행된다. '강제ARS투표'는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ARS 응답방법을 통한 전수 하향식 전화투표로 실시된다.

또 '자발ARS투표'는 '강제ARS투표' 종료 후 수신환경으로 투표를 하지 못한 권리당원이 ARS 시스템에 직접 전화를 걸어 투표하게 된다.

특히 '강제ARS투표'가 이틀동안 총 5회에 걸쳐 마무리되면, 경선 전날인 1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12시간 동안에 걸쳐 전화를 수신하지 못한 권리당원들이 직접 전화를 걸어 투표하는 '자발ARS투표'를 진행한다.

하지만 이같은 방식도 당규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당 선관위는 중앙당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시행세칙을 준용해 '자발ARS투표'를 도입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새정연 당규 '제5호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규정' 제36조(ARS투표) 2항에는 "ARS투표는 ARS투표 명부에 기재된 선거인 전원을 대상으로 ARS 응답방법을 통한 전수 하향식 전화투표 방법으로 실시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전수 하향식 방법은 '강제ARS투표'를 뜻한다.

이와 함께 '제50조(위임규정) 당헌·당규'에는 "정한 사항 외의 세부규칙과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할 수 있다. 이 경우 당헌·당규에 반하지 아니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돼 있다. 이로 인해 자발적(In-bound) 권리당원 ARS투표는 당규를 위반했다는 것이 정가는 물론 당원들의 지적이다.


▲후보들 입장차에 비난여론 확산
이처럼 전북도당 위원장 선거를 두고 후보들이 자신에 유리한 입장만을 고집, 경선방식이 무리하게 결정되면서 지역정가의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익명을 원한 한 전주시의원은 "헌정 사상 첫 여야 정권교체를 이룩한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전북 등 호남정치권의 정치적 존재감이 갈수록 낮아지는 상황에서 도당위원장 선거를 두고 발생하고 있는 잡음과 갈등은 전북정치 위상 강화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지역정가 관계자인 A씨도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이 주류 세력에 기대며 정치적 생존에만 연연하면서 전북정치 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 상황에서 도당 위원장 경선을 두고 갈등이 확산되면서 주민의 상실감과 실망감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동영 고문의 탈당설과 정세균 의원의 당권 경쟁 불출마로 인해 지역정가가 요동치는 상황에서 도당 위원장 선출과 관련, 대의명분 없는 갈등 및 초반과열은 결국 정치혐오와 실망감만 확산할 수 있다"면서 "지역내 화합과 정치발전을 위해 단일후보 선출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경선 룰을 전국대의원 현장투표 50%와 권리당원 ARS투표 50%로 확정했으며 선거인단은 전국대의원이 702명, 권리당원 60,644명 규모로 5일 중앙당 비상대책위원회(당무위원회 위임)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또 전국대의원 현장투표는 20일 오후2시부터 열리는 전북도당 정기대의원대회에서(전주 효자동 오펠리스웨딩홀) 실시된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