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전대 앞두고 시민선거인단 명부 분실
새정치연합, 전대 앞두고 시민선거인단 명부 분실
  • 고주영
  • 승인 2014.12.1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만명 명부 담긴 CD 사라져

새정치민주연합이 2·8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36만명에 이르는 시민선거인단 명부를 모두 분실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그 동안 새정치연합은 시민선거인단 명부를 CD로 보관하고 있었는데 이 CD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인 김성곤 의원은 16일 "경선참여 선거인단 명부가 분실됐다"며 "명부가 저장된 CD를 봉인해 관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관리가 소홀했던 것 같다. 어떻게 없어졌는지 자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명부에는 휴대전화 번호와 이름 등의 개인정보가 기재 돼 있다"며 "고의로 누군가 명부를 유출했거나 도난 됐을 경우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단 전준위는 분실된 시민선거인단 명부를 17일까지 찾아보기로 한 상황이다.

당 내에서는 그 동안 시민선거인단을 전당대회 선거인단에 포함시킬지를 두고 갑론을박이 있어 왔다.

지난 5·4 전당대회에서도 이 시민선거인단을 참여시킬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다가 결국 3.3%의 비율로 참여시키는 방안이 채택된 바 있다.

특히 이 시민선거인단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이유는 계파간 이해관계 때문이다.

지난 대선에서 모집한 경선선거인단 36만여 명은 사실상 문재인 비대위원을 지지하는 외곽세력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당원은 아니지만 당헌상 지지자로 투표권을 가지고 있다.

이에 친노 진영에서는 당내 선거 때마다 이들의 참여 비율을 높여한다고 주장한 반면 비노 진영에서는 당권 선거인 만큼 당원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맞서왔다.

실제로 이번 전준위에서도 36만여명의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놓고 각 진영이 공방을 벌여왔다.

다만 그 데이터를 찾더라도 전직 대선 후보와 당 대표 후보들을 보고 들어온 시민선거인단 명부이기 때문에 계파간 이해관계가 복잡하면서 객관적인 자료로 쓰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