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진 김제 땅에서 살기좋은 도시 건설'
'기름진 김제 땅에서 살기좋은 도시 건설'
  • 한유승
  • 승인 2007.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단체장 취임 1주년 결산-

민선자치 4기의 역사적인 출범식을 갖은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돌이켜 보면 오로지 잘사는 김제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밤낮을 잊은채 바쁘게 달려온 여정이었다.
그간 감회도 깊었지만 아쉬운 일도 있었다
지난해 우리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여 양계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었으나 다행이도 모두가 힘을 모아 슬기롭게 이겨냈다.
또한 오랜 기득권 세력의 반목과 대립으로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지역발전의 저해요인이 되기도 했다.
지난해 6개월이 민선4기를 준비하는 기간이었다면 금년 상반기 6개월은 민선4기의 기틀을 다지는 기간이었다.
활기차고 신명나는 희망김제의 밝은 미래를 향해 최선을 다하겠다.

민선4기 1주년 주요성과
먼저 지난해 지평선 축제가 3년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문화관광 축제로 선전되었고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평가되어 지방자치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평생학습도시, 자활사업 우수기관, 산림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등 19개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도 전국최초의 노인공동체인 그룹-홈을 조성하여 언론과 타 자치단체의 집중조명을 받았으며 벽골제 농경문화 박물관 등록 등을 내실있게 추진하였다.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재정경제부와 농림부, 기획예산처 등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하여 20여개의 굵직한 지역현안사업을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재정경제부로부터 지평선 총체보리한우 산업특구 지정을 받음으로써 고급육 한우 생산과 경종농가의 안정적 소득을 기대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기업유치의 기본이 되는 100만평 규모의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사업시행자와 협의중이며 조만간 사업을 착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교육을 살리기 위해 현재 60여억원의 기금확보와 재단설립조례제정, 발기인 총회를 개최하여 재단설립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우리시가 제2기 신활력 지역으로 선정되어 내년부터 3년간 6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지역특화사업과 통합브랜드 개발등을 역동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얼마전에 고용창출과 경제효과가 큰 골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하여 유수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에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는등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전국태권도 대회를 유치하여 연인원 12,000명이 찾아와 20여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었으며 내년에도            Δ위부터 지평선축제 현장점검

                                                                                                             모습과 보고회 모습,  사랑의

                                                                                                              집 고쳐주기 봉사활동 모습

 

전국대회를 유치할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께서 농산무역을 순방하여 농업인 단체장 및 농업CEO 간담회에서 건의사항을 들은뒤 FTA에 따른 농ㆍ 축산업 대책을 적극 검토하여  농업의 전화위복을 위해 정책적 뒷받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역점사업

첫째, 시민감동 봉사행정 실천
시정에 대한 시민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지평선 만남의 날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 글로벌 인재육성과 자치역량 제고를 위해서 김제사랑 장학재단 기금을 확충하고 인재 장학숙을 설립하여 내실있게 운영하겠다.
아울러 잃어버린 해상 경계선과 지명 찾기 등 새만금 지역에 대한 우리 몫 찾기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
둘째, WTO/FTA등 위기를 극복할 특화된 농ㆍ축산물 육성
한우 사육단지와 육가공 공장, 한우타운 조성 등 지평선 총체보리한우 특화산업을 착실하게 추진하여 명실공히 한우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
이와 함께 농ㆍ축산물 통합브랜드 전담기구를 설치하여 고품격화를 위한 로고와 디자인을 개발하고 엄격한 품질관리와 전략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겠다.
셋째, 지역 균형개발과 경제 활력화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신성장 동력으로 하는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또한 김제사랑 상품권 확대 추진과 쇼핑센터공공시설 활용,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아케이드)을 성실히 수행하는 등, 구도심개발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넷째, 고품격 복지사회 구현
전국 최초의 노인공동체 그룹-홈을 전 마을을 대상으로 확대 추진하고 독거노인 및 e-응급구호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21C실버도시 메카로 육성해 나가겠다.
또한 소외계층 복지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과 예방위주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겠다.
다섯째, 미래지향적 도시기반 확충
도시기본계획 및 관리계획 수립을 완료하여 체계적인 개발을 통한 도시기반을 구축하겠다. 아울러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 시설보강과 새만금 유역 수질보전, 하수관거 시설확충등 자연친화적인 환경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여섯째, 품격높은 문화관광 진흥
먼저 우리고장을 대표하는 지평선축제가 4년 연속 최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될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 할 계획이다.  또한, 산재된 모악산 주변의 종교 유적지를 성역화하여 관광상품화 하고 자연경관이 수려한 금산면 지역에 국유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산림휴식공간이 없는 도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경제적 수요 창출이 가능하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김제=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