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섭 대표 후원회 과태료 대납 검찰수사 의뢰에 대표직 위기 맞아

2007-04-24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대표직 취임 이후 사실상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자신의 후원회 관계자가 선거법 위반으로 적발된 당원과 주민 등의 과태료를 대납한 사실이 선거관리위원회 조사 결과 드러난 것.
대구시 선관위는 강 대표의 후원회 사무국장인 노모씨가 지역 유력인사 2명으로부터 받은 돈으로 지난 2005년 당시 한나라당 강모 대구시의원으로부터 참치와 법주 선물세트를 받았다가 적발된 당원과 주민 등 12명의 과태료 3540만원을 대납했다고 22일 밝혔다.
노씨는 선관위 조사에서 돈을 대납한 사실은 인정했으나 돈의 구체적인 출처에 대해서는 함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선관위는 검찰 수사를 의뢰한 상황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 강 대표는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통합신당모임, 민주노동당 등은 강 대표의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대표직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열린당은 선병렬 의원을 단장으로 한 중앙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구성, 23일 대구 현지로 보냈다.
아울러 한나라당내 일각에서도 “‘도의원 공천 헌금’ 파문 등과 함께 이번 사건이 4.25재보궐선거 결과에 '악재'로 작용할 경우 강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강 대표는 이날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지역구에서 문제가 불거진데 대해 관계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수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관련자들을 당 윤리위원회에서 처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선관위는 대납 사실이 밝혀진 선거법 위반 주민과 당원 등에 대해 과태료를 재부과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