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하기관 이전 오락가락 지역주민 갈등만 확산 '눈총'
도,산하기관 이전 오락가락 지역주민 갈등만 확산 '눈총'
  • 임현철
  • 승인 2007.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산하기관 이전을 둘러싸고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도는 산하기관 이전 지역을 이미 결정한 후 다시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으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26일 전북도와 전북도도로관리사업소 순창 적성면유치추진위원회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말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도로관리사업소 등 산하기관 5곳을 일선 시군으로 이전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도는 산하기관이전부지선정위원회를 거쳐 전북도도로관리사업소를 순창군 적성면 고원리 일대로 이전키로 확정하고 순창군에 통보했다.
그러나 도로관리사업소는 올해 초께 심사위원회가 결정한 적성면이 간선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대형 중장비와 민원인 등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적성면과 인접한 인계면 도룡리로 이전하겠다는 방침을 순창군에 재 통보했다.
이처럼 도가 산하기관 이전 지역을 놓고 오락가락하면서 적성면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는 등 양 지역 주민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도로관리사업소 순창 적성면유치추진위원회는 이날 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도로관리사업소를 순창 적성면으로 이전하겠다고 결정해 놓고 또다시 인계면으로의 이전을 재 통보하는 등 소지역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전북도가 당초 계획한대로 도로관리사업소를 적성면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도로관리사업소 이전 지역으로 선정된 적성면 일대는 순창군도 적극 추천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적성면 이전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지역 이장 전원이 사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계면 주민 김 모(63)씨는 “도로관리사업소가 인계면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듣고 주민 모두 지역발전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도로관리사업소의 업무상 인계지역이 적지”라며 인계면 이전을 주장했다.
순창군은 “도의 일관성 없는 행정 때문에 소지역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면서 “도가 하루빨리 치유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도로관리사업소 관계자는 “심사 선정위원회가 순창군에 보낸 통보문에는 ‘도와  지자체는 산하기관 최적지를 해당 군내에서 재선정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이 들어 있다”면서 “적성면 후보지가 간선 도로와 너무 떨어져 있어 각종 장비 이동과 연간 수천여명에 달하는 민원인들의 교통 불편이 우려돼 부지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순창 적성면과 인계면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최근 제3의 지역인 순창읍 일대를 대안으로 거론하고 있다./임현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