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무주반딧불축제, 잊혀져 가는 옛 문화체험의 장
제11회 무주반딧불축제, 잊혀져 가는 옛 문화체험의 장
  • 박찬
  • 승인 2007.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회 축제에서 호응을 얻었던 ‘섶다리 밟기’ 체험이 제11회 반딧불축제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주반딧불축제 ‘섶다리 밟기’ 체험은 지역주민들이 설치부터 진행까지 직접 참여해 잊혀져가는 옛 문화를 재연하면서 화제가 됐던 프로그램으로 올해도 무주읍 대차리 서면마을(이장 김양권) 주민들이 팔을 걷고 나섰다. 

주민 80여 명은 반딧불축제 기간동안 메인이벤트로 마련될 ‘섶다리 밟기’를 재연하기 위해 재료 손질부터 다리 세우기까지 섶다리 놓기의 전 과정을 해낸 것이다. 

무주읍 대차리 서면마을 이장 김양권 씨(58세)는 “섶다리 놓기는 금강 물줄기가 마을을 휘돌아 나가는 서면 마을 지형적 특성상 오랫동안 지역에 뿌리내려 있던 풍습이었다”며 “반딧불축제의 새로운 명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섶다리 밟기’ 체험행사에 마을 주민들이 앞장섰다는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제11회 무주 반딧불축제 섶다리 밟기 체험행사는 주말인 6월 10일과 아셈재무차관회의가 열리는 15일, 그리고 16일과 17일 전통혼례와 전통농악놀이, 전통 상여 행렬 행사로 재연될 예정이다.

행렬 관람은 물론, 다리 밟기에도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섶다리 밟기’ 체험행사는 ‘사랑의 다리’와 함께 반딧불축제의 양대 명물로 자리 잡고 있다./무주=박 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