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원자재 구입부담 줄인다.
중소기업 원자재 구입부담 줄인다.
  • 승인 2007.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청장 김용민)은 중소기업의 원자재 구입부담 완화를 위해 원자재 비축물자에 대한 대여 이자율을 5일부터 연 0.5%포인트 인하하고, 외상방출 이자율도 대여 이자율에 맞춰 인하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주요 금속 원자재의 경우 2003년 이후 세계경기의 지속적인 성장과 국제 유동성 증대 등으로 가격이 계속 상승했다.

특히 올 2/4분기에는 니켈 등 일부 품목이 단기간에 급등해 20년 내 최고 가격을 보이고 있어 중소 제조업체들의 원자재 구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

조달청은 그 동안 비축물자에 대한 중소기업에 대한 대여 이자율을 연 3% 적용했으나, 이번에 연 2.5%로 인하한다.

또한 외상방출 이자율은 연 4%에 외상기간의 1/3 기간은 무이자를 적용해 왔으나, 무이자 기간을 없애는 대신 대여 이자율과 똑같이 연 2.5%로 조정했다.

조정되는 중소기업에 대한 조달청의 비축물자 대여 이자율과 외상방출 이자율(연 2.5%)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현행 시중은행의 평균 대출금리(연 6.53%)의 약 38% 수준으로서, 시중은행의 평균 대출금리에 비해 연 4%포인트 이상 낮은 수준이다.

최근 3년간 원자재 총 방출량에 대한 평균 외상방출 비율은 23.9%이고, 평균 대여 비율은 6.43%에 달하고 있으나, 조달청은 이번 이자율 인하로 외상방출 및 대여 이용비율이 늘어나 조달청 원자재를 이용하는 중소 제조업체들의 원가구매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달청은 이자율 인하와 함께 원자재 판매가격을 시중가격보다 최대한 저렴하게 공급하고, 가격이 급등한 원자재에 대하여는 방출량을 확대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공동구매 지원사업 품목을 지난해 1개 품목에서 올해부터는 비철금속 6개 전 품목으로 확대.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