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청와대 인선 대탕평 인사 무색
내각·청와대 인선 대탕평 인사 무색
  • 김주형
  • 승인 2013.02.2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전북 무장관 시대 새정부와 소통단절 우려

새 정부 내각 인선에 이어 청와대 비서실 인사에서 전북인사가 철저히 배제되면서 대탕평인사가 무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인수위가 전북인사로 발표한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도 그동안 서울인사로 분류되어온 인물이어서 사실상 전북은 무장관 시대를 맞게되었으며 중앙정부와의 소통단절로 인한 정책소외 등이 우려되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는 19일 청와대 정무수석 등 인선을 발표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발표에 따라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와 17개 정부 부처 장관, 3실 9수석 비서관 체제의 청와대 비서진 인선을 마무리했다.

이번 인선을 출신 지역별로 볼 때 총 30명의 발탁 인사 중 서울과 영남 출신이 각 9명으로 가장 많았고 충청과 호남은 각 4명으로 영남의 절반 수준을 보였다.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구성에서도 영남 출신의 총리 후보자가 발탁됐고 장관 17석은 서울 7명, 영남 4명, 호남 2명, 충청 2명, 인천 2명으로 배분됐다.

청와대는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을 부산경남 출신이 차지했고 수석 비서관 9석은 서울과 호남, 충청 각 2석, 강원, 경남, 대구 각 1석으로 구성됐다.

이처럼 새정부의 인사에서 전북출신 인사들이 배제되면서 지역불균형이 심화됨은 물론 중앙정부와의 소통단절로 인한 정책소외 등이 우려되고 있다.

또 박근혜 당선인이 대선 전후에 줄 곳 강조한 국민대통합을 위한 대탕평인사 약속이 선거용이었다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새정부의 이번 인선에서 나타난 전북홀대가 결국, 지역내 역량있는 새누리당측 인사가 없는 반증이다면서 특정정당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도로 표출되고 있는 지역주의가 해소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 전북지역 정치인은 "박근혜 정부 출범에 전북인사들이 대거 중용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17석의 장관 중에서 단 한석도 지역인사가 없는 것은 그만큼 정책소외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고 이로 인한 지역내 비난여론과 소외론은 확산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가 발전을 위해 출신지역과 무관하게, 능력을 가진 인사가 중용되어야 한다는 것은 인사의 기본원칙일 수 있다. 하지만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와 소통창구로서의 기능을 위해 출신지역을 고루 배려하는 것은 국민 대화합을 위한 필수조건이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지역인사는 "새정부 첫 인사가 외형적으로는 출신지를 떠나 실무형 능력 위주로 단행됐다는 말이 많지만, 수도권과 영남 위주의 인선으로 보인다"면서 "청와대와 정부 부처, 집권 새누리당에서 전북 출신이 대부분 배제되면서 정책소외 등이 현실활될 수 있는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