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장수군 신년 설계
2013 장수군 신년 설계
  • 구상모
  • 승인 2013.01.09 0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답게 사는 행복장수!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건설 박차

지역농식품 선도클러스터지원사업

 대곡제 레저관광지 개발

승마레저촌 조성

 노인복지관 활성화

계사년(癸巳年)의 힘찬 새해가 밝았다. 장수군은 2013년 한 해 동안 군민 모두가 행복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건설을 위해 ▲세계 최고의 생명농업 육성 ▲녹색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 여건 조성 ▲시대에 맞는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이 넘치는 복지산업 추진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 환경 조성 ▲재난․재해없는 예방행정 실현 ▲군민이 공감하는 감동행정 실천 등 8대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살기 좋은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 특히 다양하고 질 높은 복지정책과 농업정책, 특색 있는 지역개발로 군민 모두가 잘사는 장수! 사람답게 사는 행복한 장수! 희망이 있는 지속가능한 장수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세계 최고의 생명농업 육성

지역농식품(오미자) 선도 클러스터지원사업은 총77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군은 2014년까지 생산 및 유통가공기반을 구축하고 오미자기능성 연구를 통한 다양한 가공상품 및 기능성 식품 개발, 브랜드개발 및 유통마케팅 구축, 체험시설 신축 등 오미자를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장수한우 개량을 통한 고급육 생산을 위해 장계면 가항지구에 3,960㎡규모의 장수한우 육종 기지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또한 장수한우유전자뱅크와 연계해 추진되는 장수한우 육종기지화사업은 종모우 핵군 조성으로 장수한우의 생산성 향상과 혈통보존, 계획적인 밑소 생산체계 확립을 통한 명품 장수한우를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녹색 성장형 지역산업 육성

장수군은 장수농공단지 조성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을 중심으로 사과, 토마토, 쌈채소, 고추 등 원예농산물 거점산지 유통센터를 활성화하고 친환경 농산물 유통조직 육성지원, 오미자 가공공장 운영으로 지역산업을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정주 여건 조성

 장수군은 농촌마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주택개량사업, 농어촌 생활환경정비,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도시가로망 정비사업, 군도 농어촌 도로 확포장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장계거점면소재지종합개발사업과 팔공권역종합개발사업을 마무리하고 육십령권과 유정권역종합개발사업을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마무리해 농가소득과 건강하고 행복한 여건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대에 맞는 문화관광산업 육성

장수군은 번암면 유정리에 지리산권 관광개발사업으로 에코빌리지를 조성하고 장계면 대곡제에 85억원을 투자해 복합레저스포츠타워, 오토캠핑장, 도깨비 굴 등 대곡제 일대를 레저관광지로 개발하는 등 자연 친화적 국민휴양관광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대동의병장 전해산 성역화 사업과 문화유적 보존 정비를 통해 지리적 여건과 역사유적지를 자원화하고 장안산 생태숲 조성과 농촌 테마공원 조성으로 청정 지역에 맞는 관광 기반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정이 넘치는 복지산업 추진

장수노인복지관 옆에 5억원을 투입해 건평 518㎡규모의 장애인 보호 작업장이 건립된다. 장수군은 재가 장애인 생활안정과 장애인 단체 및 시설지원으로 장애인 세대의 자립능력과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드림스타트센터, 장수푸른어린이집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건강도시 사업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고 작은 목욕탕 건립, 노인복지관 운영 활성화, 노인 돌봄 서비스 지원,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 등으로 노인행복 지수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 환경 조성

장수군은 올 한해 표고 톱밥배지 배양센터 운영과 지속가능한 조림사업, 숲 가꾸기 사업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산림자원을 육성하고 백두대간을 축으로 한 생태복원사업과 하수관거 정비사업과 면단위 하수처리시설 사업 등을 통해 깨끗한 녹색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방화동 목조문화체험장은 52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올해까지 방화동자연휴양림 내에 목공체험장과 목재공원, 목재캠핑장,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체험과 어우러진 녹지생태 관광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재난․재해 없는 예방행정 실현 장수군은 소하천 정비사업과 수해 상습지 양선천 개선사업, 하천 환경 조성사업, 하천유지관리 등 아름답고 안전한 하천을 조성하고 재해 예․경보 시스템 운영과 소규모 재해 위험 시설물 정비와 재해위험 지구 정비 등으로 재해 없는 고장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군민이 공감하는 감동행정 실천

장수군은 올 한해 군민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이장청원 체련행사, 읍면민의 날, 마을별 작목반별 좌담회를 연중 개최하고 생활민원팀 운영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군민이 공감하는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한 애향교육 진흥재단 운영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운영 지원으로 가정과 교육을 함께 생각하는 행정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장수군은 올 한해 특색 있는 마을개발과 농산물 가공산업, 레저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해 주민소득과 지역의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맞춤형의 교육지원 정책과 지역주민 모두가 고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각적인 복지 정책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장수=구상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