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에 맑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최선
완주군에 맑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최선
  • 이은생
  • 승인 2011.04.0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총 403억여원 예산 확보...각종 상,하수도 사업 시행 -새만금유역 수질개선 위해 적극 노력 -가뭄 극심한 상관면,소양 명덕리에 수돗물 공급

완주군 상하수도사업소(소장 김종연)는 올 한해도 군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방상수도 공급확대 및 마을 상수도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공급, 하수도시설 확충, 수질개선을 위해 하루하루를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하수도 사업소는 2011년 중점시책 추진을 위해 올해 총 403억여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각종 상,하수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사업들을 펼치고 있는 상하수도 사업소의 올해 사업 계획과 구체적인 추진 시책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김종연 소장의 다짐도 들어본다./ 편집자주

 ◆ 맑고 깨끗한 수돗물 안정적 공급

"올해 상수도사업소는 관내 253개 수도시설 저수조 청소와 노후 소규모 상수도 시설을 개량해 군민이 안전하게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15명의 직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김종연 소장은 이같이 말했다.

이에따라“매 분기별 수질검사 실시와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제작해 수용가 및 유관기관에 배부함은 물론, 마을 상수도 및 소규모 수도시설 급수지역에 16억9,500만원을 투입해 미생물에 의한 수질오염 사고를 사전 예방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같은 수질검사결과에 따라 불소검출지역 불소저감시설 설치사업 자동약품투입기 미설치지역에 약품투입기를 설치해 마을 및 소규모 수도시설 이용자에게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 하겠다"고 다짐했다.

◆ 지방상수도 공급 확대

올해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지방상수도 공급확대를 위해 전체사업비 49억1,400만원을 투입해 상관면 일원에 지방상수도 공급사업(L=44.5㎞, 배수지1식/1,200㎥)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대해 김 소장은 "그간 상관면이 극심한 가뭄지역으로 지역주민의 고통이 극심했었다"면서 "이런 주민들의 고통을 파악한 임정엽 군수님의 보이지 않은 노력에 의해 상관면에 풍부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과거 극심한 식수난을 겪었던 소양면 명덕리 241세대(628명)에도 마을상수도 공급 체계를 지방상수도 공급체계로 전환해 주민 고통을 줄이고,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50세대 수용가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급수공사를 시행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지방상수도 공급확대를 위해 배수관로가 완료된 소양, 구이, 이서면의 지선관로 5km를 시공해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지방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위해 노후관 교체 1,2km와 노후계량기 45건도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시설 확충

2012년부터 하수슬러지 해양 배출이 금지됨에 따라 각 지자체마다 자원화시설 설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같은 현실에 완주군 상하수도사업소는 올해 전체사업비 82억 8,600만원을 투자해 삼례읍 삼례하수처리장내에 1일 35톤의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 설치공사를 오는 6월까지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삼례처리구역 하수관거 사업에 296억 8,300만원을 투입, 하수관거 60,7km와 배수설비 3,814개소, 펌프장 5개소 등을 오는 11월 완공, 새만금유역 및 공공수역 수질개선에 일조하겠다는 김종연 소장과 직원들의 복안이다.

또한 만경강 유역인 이서 처리구역에도 217억 5,800만원을 투자해 오는 6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 마을하수도 정비 사업

이밖에 김 소장은 "마을 하수도 정비사업에 대해 신규 2개소(구이 반월,안덕), 개량 4개소(구이 덕천, 용진 상삼․상운, 소양 대흥)등에 23억 2,900만원을 투자해 올해 5개소를 준공하고, 내년에는 1개소(구이 반월)를 준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합류식 하수도 월류수 처리시설설치 사업으로 새만금유역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에 84억7,000만원을 투입해 저류조 5,500톤 규모를 설치, 강우시 합류식 하수도에서 월류하는 초기유수를 저장, 처리할 계획‘이라며 "이 사업은 한국환경공단에 위탁 시행하고, 시공사는 대우건설외 4개사가 턴키공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 조직구성-

상하수도사업소는 소장 1명, 담당 3명, 직원 12명으로 조직이 구성돼 있다.

김은중 관리계장은 5명의 직원들과 함께 예산, 일반회계 및 상수도 특별회계 관리, 상,하수도 사용료 부과 징수, 지방상수도 및 마을 수질관리, 비상급수 업무를 맡고 있다.

상수도관리는 곽인섭 계장이 4명의 직원을 이끌며 수도정비기본계획의 수립, 지방상수도 개발 및 확장사업, 마을상수도 개발 및 유지관리, 배수지 및 송.배수관로(취.정수장)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하수도담당(박찬은 계장)은 3명의 직원과 함께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 하수관거 정비사업, 공공하수처리시설 건설 및 운영관리, 기존하수도시설 유지관리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완주=이은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