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상거래 사용 계량기 정기검사 실시
완주군,상거래 사용 계량기 정기검사 실시
  • 이은생
  • 승인 2010.05.1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시 저울, 전기식 지시저울 등 6종...소비자 불안 해소

완주군은 상거래 이용 계량기(저울)를 대상으로 이달 13일부터 20일까지, 2010년도 계량기 정기검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정기검사는 계량기의 정확도 유지로 군민의 소비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군청 점검반이 각 읍․면을 일정별로 순회하며 계량기를 검사할 계획이다.

검사대상은 상거래에 사용하는 접시 저울, 전기식 지시저울, 판수동 저울, 이동식축중기, 눈새김 탱크, 눈새김 탱크로리 등 6종으로 검사시 분동 및 기준 탱크를 이용, 대상 계량기의 사용공차를 확인한 뒤 합․부 여부를 판정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대상 계량기를 소지한 개인 또는 사업체는 읍․면별 검사 일자 및 장소를 확인해 검사를 받으면 되고, 해당 지역에서 검사를 받지 못한 경우에도 인근 읍․면에서의 검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계량기가 토지, 건물 등에 부착돼 있거나, 이동이 곤란한 경우는 소재지 정기검사 신청이 가능하며, 정기검사 기간동안 검사를 받을 수 없는 경우 정기검사의 연기 신청도 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정기검사는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관련법에 의거, 매 2년마다 실시한다”며 “부적합 계량기는 수리 후 재검사를 받도록 함으로써 정기검사를 통해 상거래용 계량기의 정확도가 제고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읍․면별 검사일정은 △13일 구이면(오전)․이서면(오후) △14일 상관면(오전)․소양.동상면(오후) △17일 삼례읍 △18일 봉동읍 △19일 용진면(오전)․운주.경천면(오후) △화산면(오전)․고산.비봉면(오후) 순이다. 완주=이은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