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외국인 인권보호 논의
이주 외국인 인권보호 논의
  • 김주형
  • 승인 2009.12.04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전북대서 포럼, 차별 인식개선·다문화정책 모색

이주 외국인 증가로 인한 차별 및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인권보호 증진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다문화 인권정책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한 포럼이 오늘 전북대학교에서 열린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한병철)와 전북대학교 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제7차 인권교육포럼 학술대회는 이주 외국인 등의 인권신장과 침해예방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특히 이주외국인 증가로 인한 차별 및 인권침해 진정사건이 지난 7월말 현재 2,155건이 접수되는 등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8여 년간 한국에서 문화운동가로 활동하던 ‘미누’씨가 강제 출국되면서 정부의 다문화 정책에 대한 시민사회의 비판 확산되고 있어 인권적 관점에 기초한 다문화 정책에 대한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 및 인권보호 증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내 이주민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개선하고 보다 인권적 관점의 다문화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열리는 것으로 서거석 전북대학교 총장의 환영사와 현병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의 축사, 김춘진 국회의원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진행된다.

이어 전북대 설동훈 교수가‘한국사회 다문화 담론에서의 인권’이란 주제로 강연을 열고 전준형 전북인권센터 소장이‘다문화 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발표한다.

또한 이지훈 전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김숙 전남이주여성인권센터 소장, 홍기룡 제주평화인권센터 소장이 호남권 이주민의 인권상황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을 통해 국제결혼이주여성이 많은 전라도 지역과 선원 이주노동자가 많은 제주도의 사례를 통해 생활밀착형 이주인권 문제를 진단, 지역실정에 맞는 인권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2007년 인권교육포럼을 조직해 학계와 NGO 등 현장 활동가와 전문가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유교와 인권, 불교와 인권 등의 주제로 인권의 철학적 담론을 모색한 바 있으며 한국사회의 다문화 담론을 인권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개선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