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원론만 되풀이?
전주·완주 통합 원론만 되풀이?
  • 김주형
  • 승인 2009.09.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엽 군수 "원칙 찬성 현안 선결돼야" 거듭 요구, 전주시 "쟁점 실무 검토 의회와 협의 후 공식통보"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 임정엽 완주군수는 31일 기자 간담회를 갖고 통합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양 지역간에 해결되지 않은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임군수는 또한 그동안 전주-완주 통합논의가 제기될 때마다 전주시가 양자치단체의 상생발전을 위해 여러 가지 현안을 우선적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군수는 이어 전주시가 최근 통합론이 발표되자 자의적으로 10가지의 쟁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서 밝히고 만 있을뿐 구체적인 대책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임군수는 특히 행정안전부가 지난 26일 밝힌 지원계획은 어디까지나 안에 불과하고 현재 제도적으로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다며 자율통합은 정부가 책임지고 보장하는 특별법이 만들어지고 그후에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통합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순리이며 통합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도 이날 임정엽 군수가 밝힌 입장에 대해 즉각 시의 입장을 제시했다.
시는 먼저 완주군이 제시한 현안사업 중 모악산주차장 운영지원과 상관 상수원보호구역해제 등에 대해 현재 긍정적인 방향에서 구체적으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인센티브 보장 특별법의 제도보장과 관련, 완주군의 입장처럼 특별법이 조속히 국회에서 입법화돼야한다는 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자율통합 추진을 위해 필요한 추가 보완사항을 조만간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밖에 시는 쟁점현안에 대해 완주군이 정식공문 제안을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현재 쟁점현안사업들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의 고충해소 차원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실무검토 중에 있다며 각 사안들에 대해서 시의회에 보고한 뒤 의회의 양해와 협력을 기초로 쟁점사안에 대한 시와 시의회의 공통입장을 공식채널을 통해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시와 완주군의 이번 통합논의에 대해 양 지역의 학계와 재계 등 주요인사들로 구성된 민간주도의 통합추진위원회가 조만간 출범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일부 인접지역을 주민을 중심으로 통합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향후 이들의 역할이 주목된다.
/완주=김귀만 기자·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