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주민의사 중요"
"전주·완주 통합 주민의사 중요"
  • 김주형
  • 승인 2009.08.2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행안부 자율통합 지원계획 발표에 분석작업 분주

정부가 지난 26일 자율통합을 확정한 기초자치단체에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책을 발표한 가운데 전주시가 완주군과의 통합논의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등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주시는 27일 행안부가 시ㆍ군ㆍ구 지역주민 결정에 따라 인근 지자체와 자율통합을 추진하는 자치단체에 교부세 추가교부와 특별교부세 50억원 제공 등 인센티브를 골자로 하는 지원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분석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시는 특히 완주군과의 통합에 대한 시의 의지는 변함이 없으며 앞으로도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에서 지원되는 인센티브는 완주지역에 우선 투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게 전주시의 기본 입장이며 전주-완주 통합은 완주군민의 뜻과 의사를 최대 존중하되 전주시민의 의견도 다양하게 수렴하는 등 두 지역의 상호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통합추진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를 위해 이미 전주-완주 상생을 위한 쟁점사안 해결방안 등 사업발굴에 착수했으며, 조만간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안세경 부시장은 "시군통합 논의가 전국에서 경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급부상하고 있는 전주-완주 통합 문제는 미래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로써 향후 다른 통합지역에 뒤쳐져 후회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그만큼 통합에 따른 인센티브를 완주에 우선 투자하고 나아가 정부차원의 특례조항 신설이나 교부세 증액, 주민생활여건 개선책 등을 지속적으로 강구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의 쟁점사항과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발굴 등을 적극 검토한 뒤 두 지역이 공감할 수 있는 통합장애요인을 해소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통합논의가 일고 있는 지역은 성남시와 하남시가 이미 통합을 발표한 것을 비롯 구리ㆍ남양주, 의정부ㆍ양주ㆍ동두천, 청주ㆍ청원, 여수ㆍ순천ㆍ광양, 안양ㆍ군포ㆍ의왕, 마산ㆍ창원ㆍ진해, 목포ㆍ무안ㆍ신안, 부산 중ㆍ동구 등 25개 시군구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