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농기계 무상으로 빌려드려요
비싼 농기계 무상으로 빌려드려요
  • 강수창
  • 승인 2009.03.26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고령화와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영농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농기계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있어 호평을 얻고 있다.

연간 사용기간이 짧고 고가인 농작업기의 구입부담을 줄여 원활한 영농추진에 도움을 주고자 시작한 이 사업은 시작부터 호응이 높아 당초 17기종 27대로 출발해 현재는 23기종 50대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대여는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1인 1기종에 한해 3일동안 대여해 주고 있으며 대상 농기계는 논두렁 조성기, 탈망기, 심경로타리, 콩 선별기, 잔가지파쇄기 등 25종이다.

이 중 현재 가장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농기계는 흙 절삭 및 논두렁 만들기 작업에 사용되는 ‘논두렁 조성기’로 현재 5대 보유량 전체가 농가에 대여됐으며 추가 대여 희망자도 줄을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군으로부터 논두렁조성기를 빌려 쓴 순창군 인계면의 신희출씨(49)는 “지난해에는 손으로 직접 몇날 며칠을 논두렁 정비작업을 했었는데 올해는 군에서 고가의 논두렁 조성기를 빌려줘서 훨씬 효과적으로 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콩 선별기와 같은 다수의 농가가 필요로 하는 농기계를 더 많이 확보해 농가에 많이 빌려줬으면 좋겠다”는 바램도 내비쳤다.

군은 이같은 농가 호응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3900여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15대의 농기계를 추가로 구입, 농업인의 영농 편익증진에 기여해나갈 방침이다.순창=강수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