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전력투구'
전북,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전력투구'
  • 고병권
  • 승인 2023.05.2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핵심소재 글로벌 공급기지’와 ‘초격차 기술 확보’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 마련
- 4대 추진전략 14대 세부 실행과제 등 이차전지 특화산업 생태계 조성 로드맵 수립
- 최근 3년간 7조 원의 대규모 투자로 이차전지 기업이 39개사에 달하는 등 전북은 이차전지 산업의 도약기
25일 국회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신영대, 정운천 국회의원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공동 건의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25일 국회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신영대, 정운천 국회의원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공동 건의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북도는 이차전지 특화단치 유치 통해 새만금을 이차전지 핵심소재 공급기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전북도는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과제들을 정립하고 실천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이차전지 산업은 2022년 11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과 3대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 혁신생태계 조성 등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특화단지 공모를 추진 중에 있다.

이차전지 세계 시장 규모는 최근 전기차의 보급 확대에 힘입어 2020년 461억 달러에서 2030년 3,517억 달러로 10년간 8배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는 ‘핵심소재 글로벌 공급기지’와 ‘초격차 기술 확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확실한 구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재-전후방산업-알이백(RE100)을 연계한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대·내외적인 위험성에 대한 확실한 안정망을 마련하는 것과, 기업 및 연구기관 집적화를 통한 연구개발 혁신 허브를 구축해 국가적인 이차전지 연구개발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것이 그것이다.

전북도는 2034년까지 이차전지 관련 기업 유치 100개, 고용 창출 1만 명, 누적 매출 100조 원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 14대 실행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이차전지 가치사슬(value chain)을 고도화’하기 위해 ▲4대 핵심소재 관련 기업 조기 집적화, ▲전후방 산업 연계 강화, ▲기업수요 맞춤형 기반 구축, ▲투자 인센티브 강화를 중점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인허가 패스트트랙 도입, 투자촉진보조 지원, 산업단지 기반 개선 지원 등 새만금개발청 및 군산시와 협력해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마련한다.

두 번째로, ‘초격차 기술확보 연구개발 혁신허브’를 구축하고자 △기업수요 반영 대형 공동연구과제 추진 △연구기관 및 지원기관 집적화 △연구개발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연구개발 혁신 허브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한다.

연구개발 혁신 허브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학교, 전기안전연구원 등 국내 우수 연구기관 다수가 참여해 신뢰성 평가센터, 차세대 전지 솔루션센터, 서울대학교 글로벌 R&DB센터 분원 등을 유치하며, 이차전지 실시간 고도 분석센터 설립을 통해 초격차 연구기반 구축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세계적 우수 인재 양성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 △다양한 분야의 초격차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기업수요에 선제적인 대응과 우수인력의 도내 정착 유도를 목표로 5년간 4,000명의 인력양성 및 채용연계를 추진하며, 전북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이차전지 인력양성지원센터를 종합적으로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지원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 정책연계 지원체계 구축 △이차전지 산·학·연·관 융합 얼라이언스 구축·운영 △특별자치도 특례 도입 등 정책지원을 강화해 전북 특화형 기업지원 네트워크 체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당장 7월부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내년에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와 이미 존재하는 새만금특별법을 통해 시험분석·인증지원을 포함해 기업지원을 위한 각종 특례 등 지원 정책을 적극 발굴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유치한 후 새만금개발청과 함께 ‘특화단지 지원단’이라는 전담조직을 구성해 위 과제들을 집중적이고 총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3년간 이차전지 기업 23개사 7조원 규모의 투자협약이 이루어지는 등 이차전지 산업을 중심으로 낙후지역에서 혁신 산업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 특화단지 유치를 통해 국가와 지역발전을 견인할 거대한 산업 순환경제를 실현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연계한 산업·경제적 자립기반 마련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