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중소상공인 대상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 실시
국민연금공단, 중소상공인 대상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 실시
  • 이용원
  • 승인 2023.05.2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순천시를 시작으로 6월 29일 김해시까지 8개 지역에서 중소상공인 대상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도내에서는 오는 30일 익산시(익산시종합운동장 내 민방위 교육장)와 31일 군산시(군산어린이공연장)에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4대 사회보험 포털사이트(www.4insure.or.kr)를 이용한 사회보험 신고·신청 및 자격 관리 방법으로 지역별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한다.

공단은 중소상공인이 사회보험 관련 신고·신청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매년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을 할 수 없었던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해 공단과 유관기관의 홈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배포해왔다.

4년 만에 대면 교육을 재개하는 올해는 5월 말부터 기존 온라인 콘텐츠 최신화 및 신규 콘텐츠 추가로 온·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할 방침이다.

한편, 공단은 사회보험 수행기관들과 공동으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200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4대사회보험 기관 중 한 곳에만 신고하면 모든 기관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신고, 국세청 등 11개 행정기관이 보유한 102종 자료 연계 및 공동 이용, 4대사회보험 통합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김태현 이사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소규모 사업장이 사회보험 제도를 이해하고 간편하게 신고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공단은 다양한 교육으로 중소상공인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