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생태·문화 어우러진 만경강 만들기에 관계기관 뜻 모아
전북도, 생태·문화 어우러진 만경강 만들기에 관계기관 뜻 모아
  • 고병권
  • 승인 2023.05.2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전북지방환경청, 완주군 등 만경강 용역 관련 협의
-도,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만경강 구현…7월 용역 마무리
-만경강 살리기 발굴사업 국가계획 반영으로 실행력 제고

만경강 살리기 기본구상 용역이 7월 마무리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는 그간 발굴한 사업을 대상으로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만경강 살리기 기본구상 용역'은 21년 8월 환경부와 체결한 협약의 후속조치로 전라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다. 다만, 완주군 등 여러기관에서도 만경강 관련 용역들을 추진하거나 계획하고 있어 도는 향후 혼란이 없도록 협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대표적인 만경강 관련 용역 사례로, ▲전북도에서는 만경강과 주변지역의 환경,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연계방안 마련을 위해 '만경강 살리기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용역을 수행 중이다. 2022년 4월부터 시작한 용역은 오는  7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전북지방환경청에서는 홍수량 산정 등을 통한 이수, 치수, 환경관리를 위해 '만경강 하천기본계획 수립'용역을 25년까지 추진한다.

▲완주군은 2022년 만경강이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만경강 통합하천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24년 4월까지 수행한다.

가장 먼저 용역이 완료되는 전북도는 그간 만경강 유역 5개 시군과(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 함께 자체 실무협의체를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지역 목소리를 반영했다.

특히,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이에 따르면 만경강과 주변지역의 가장 바람직한 미래상 키워드는 ‘자연환경과 생태자원’, 발전을 위해 우선 고려할 사항은 ‘생태보전과 수질개선’으로 조사됐다.

또 지역활성화를 위해 ‘관광지간 연계방안과 생태자원 활용 프로그램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도는 이러한 의견들을 검토해 최종적으로 25건의 사업을 발굴했다.

구체적으로는 ▲육역화된 고수부지 재정비를 통한 친환경 홍수터 조성, 여울형 보 개선, 옛물길 복원 및 친수공간 조성 등 물 환경 개선사업 12건, ▲전주·완주 상생협력공원 조성, 발원지 밤샘 생태 숲 조성, 강바람 자전거길 조성, 친환경 캠핑파크 조성 등 주민 친수사업 9건, ▲만경강 생태문화 캠프 등 강문화 활성화 사업 4건이다.

강해원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용역결과에 대한 실행력 담보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새로운 만경강 재현이 한발짝 더 가까워졌다”며, “만경강의 물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친화형 하천공간을 조성하는 등 만경강을 대표 명품하천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