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이차전지 전주기 안전성 확보 나서
전북, 이차전지 전주기 안전성 확보 나서
  • 고병권
  • 승인 2023.05.1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전북대·한국전기안전공사·전북테크노파크, 협약 체결
- 최대 규모 이차전지 안전기술 개발·평가·인증센터 구축 협약
- 이차전지 제조, 시스템 설계, 유지보수 등 전주기 안전성 확보
전북도는 16일 전북대학교,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이차전지 생산에서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이르는 전주기 안전성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북도는 16일 전북대학교,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이차전지 생산에서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이르는 전주기 안전성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이차전지 전주기 안전성 확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이차전지 안전기술 개발ㆍ평가ㆍ인증센터를 최대 규모로 구축·운영한다.

전북도는 전북대학교,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최초로 이차전지 생산에서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이르는 전주기 안전성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1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송철규 전북대 연구부총장, 박지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이규택 전북테크노파크 원장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이차전지 안전기술 개발·평가·인증 센터 구축 운영 △이차전지 생애 전주기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과 활용 △이차전지 벨류체인 중심의 산업육성과 전문가 양성 협력 등이다.

전북도·전북대·한국전기안전공사·전북TP는 이차전지 안전기술 개발·평가·인증 센터를 전국 최대 규모로 구축해 이차전지 제조·조립, 시스템 설계, 현장설치, 유지보수, 페배터리 재활용 등 전주기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이차전지 표준화, 인증 평가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이차전지 산업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차전지 산업을 새로운 미래성장의 동력으로 삼고 새만금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 이차전지 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으로 이차전지의 안전성을 선도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져, 새만금을 이차전지 산업육성 전진기지로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이차전지 중심의 에너지 저장기술 활용에 대한 안전 핵심기술 공유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이차전지 전주기 안전성을 확보해 이차전지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박지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은 “전북도와 전북대학교, 전북테크노파크와 함께 실효성 있는 업무협약으로 이차전지 생애 전주기 안전성 확보를 통해 이차전지 산업을 전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안전한 국가 핵심소재 공급망을 유지,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는 데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도는 K-배터리의 선구자인 선양국 한양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최고의 전문가 26명을 이차전지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했다. 이차전지 특화단지 전북 유치를 위한 범도민의 역량을 총결집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전기안전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이차전지 제조, 설치, 유지보수 등 전주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전북이 산업과 안전의 균형발전을 추구할 기반을 마련,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