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27일 '김건희·대장동 쌍특검' 합의
민주·정의, 27일 '김건희·대장동 쌍특검' 합의
  • 고주영
  • 승인 2023.04.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박홍근 "여당 변화 지렛대 역할 기대"
정의 이은주 "철저한 진상규명 차원 합의"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특검법 관련 회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25일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및 50억 대장동 클럽 사건을 수사하는 '쌍특검'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처리키로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통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법 절차에 따라 쌍특검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기로 합의했다.

양당은 50억 클럽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을 각각 정의당의 강은미 의원, 이은주 원내대표 발의안으로 지정키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검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이 갖는 의미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180일 이내 심사를 마쳐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회의에서 지정 동의안을 처리하더라도 바로 특검이 가동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이 여당과 정부의 입장 변화에 지렛대 역할을 할 걸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180일 이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결이 없으면 수사 범위와 특검 후보 추천 방안을 양당이 합의해 보완한 수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협의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정의당이 50억 클럽 특검뿐 아니라 김건희 특검도 발의했는데 정의당이 발의한 법안을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구했고 이 부분에 대해 두 사건의 공정하고 철저한 진상규명 차원에서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양당 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내용에 따라 발의 동의 의원 등의 날인을 거쳐 쌍특검법 신속처리안건 지정 동의안을 내일(26일) 국회에 직접 제출할 예정이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