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의원, 남원 '만인의총 역사교과서 등재' 자문회의 참석
이용호 의원, 남원 '만인의총 역사교과서 등재' 자문회의 참석
  • 고주영
  • 승인 2023.04.0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및 제4차 자문회의 참석 집필진 격려…"역사 교과서 등재에 온 힘 기울이겠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31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남원성 전투 및 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시안 마련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 및 제4차 자문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국회 이용호 의원(국민의힘, 남원·임실·순창)은 31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남원성 전투 및 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시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및 제4차 자문회의’에 참석해 집필진 등을 격려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해 11월 국회 본회의에서 ‘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촉구 결의안’이 채택된 뒤 문화재청·교육청·학계 소속 집필진과 자문위원이 모여 등재안을 논의하는 실질적 첫 회의다.

남원 만인의총은 1597년 정유재란 당시 남원성 전투에서 왜군에 맞서 싸우다 순절한 민·관군 1만여 의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역사 유적이다.

그러나 역사 교과서에 한 번도 등재되지 못한 관계로 세상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이 의원은 국민의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로서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문체위 위원들의 만인의총 현장시찰을 성사시켰고, ‘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채택되도록 주도했다.

그 결과로 남원성 전투·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시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이 의원은 회의에서 “한일 관계 정상화가 추진되는 시기에 남원성 전투와 만인의총 역사 교과서 등재 준비가 되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역 발전을 위한 도로사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인의총을 역사 교과서에 싣는 것도 매우 소중하다. 만인의사의 숭고한 정신이 널리 알려지고, 후세에 교훈이 될 수 있도록 역사 교과서 등재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