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소권역화 7월 차질없이 추진
전주시, 청소권역화 7월 차질없이 추진
  • 김주형
  • 승인 2023.03.19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영환 전주시의원 시정질문 통해 12개 권역 변경으로 예산낭비 지적, 향후 계획 등 물어
- 전주시, 근로자 고용해소 위해 불가피한 조치. 간접근로자 위한 인건비율 향상 등이 원인
- 청소전담부서 대표적이 기피 부서 전락 지적에 우범기 시장 "승진심사 우대 등 처우개선"
양영환 전주시의원
양영환 전주시의원

전주시는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청소 권역화와 관련, 차질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시는 지난 17일 열린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양영환 의원의 시정질의에 대해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권역별 수거체계예 대해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주시의회 등은 그동안 성상별 수거방식의 잔재쓰레기 발생 등 청소 효율성 저하에 따라, 수십년 간 수의계약을 통해 이어진 성상별 특정업체의 운영방식 개선을 위해 전주시 폐기물 수거체계인 ‘권역화 책임수거’ 방식으로 개편하라고 요구해왔다.

이에 시는 성상별 수거체계에서 권역별 수거체계로 변경해 오는 7월 1일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양영환 전주시의원(서학동, 평화동)은 이날 전주시의 '권역별 책임수거체계' 시행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질의했다.

양 의원은 이날 권역체계 방식으로 전환을 위한 3억여원의 용역비를 투자한 결과 효율적 권역 배분안 8개권역 수거체계를 무시하고 기존 대행업체 12개에 맞춰 12개권역 수거체로 변경 확정해 추진하는 것에 강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전주시가 억대를 들여 설계된 용역결과를 무시하고 기존 12개 대행업체만 공개입찰 할 수 있게해 당초 8개 권역용역 보다 약 60여억원이 늘어나 예산를 낭비한 꼴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범기 시장은 "이번 권역화는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2023년 7월부터 시행되는 것이다"면서 "차기 권역화 계약에서는 청소의 효율성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 대행업체 근로자들의 단계적 직고용 등 모든 상황을 열어두고 전반적으로 검토해 안정적 청소 수거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답변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8개권역에서 12개권역으로 변경한 이유는 근로자들의 고용문제 해소를 위한 것이며, 그로 인해 예산이 증액된 약 60여억원은 8개 권역 추진시 간접인건비율을 6%였으나, 간접인건비율이 줄어들면 간접근로자들이 해고 될 수 있다는 근로자들의 주장을 일부 인정해 간접인건비율을 15% 상향 조정하는 등 인건비와 제경비에 반영하며 늘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양영환 의원은 이날 기피부서로 전락한 청소지원과의 인력운용에 대해서도 물었다.

각종 현안업무와 복합민원 등에 시달리는 전주시 청소부서가 기피부서로 전락하면서 1년새 3명이 사직, 2명이 휴직했다면서 우범기 시장에게 현황과 대책을 물었다.

양 의원은 시가 조직개편을 통해 청소민원을 양구청으로 내려보내는 개편을 했다고 답했으나, 실질적인 환경관리원의 복잡한 시스템의 급여등은 현재 본청 청소조직에서 하고 있는 등 조직개편 후 더 늘어난 업무에 대한 압박감, 업무량 증가 등에 대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조직을 떠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우범기 시장은 "격무·기피부서 직원들과의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열어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고 기피부서 배치시부터 근무성적평정 가점을 즉시 부여하고 , 승진심사시 우대하는 한편, 중요직무급 수당을 도입하는 등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