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을 글로벌 이차전지 허브로 육성"
"전북을 글로벌 이차전지 허브로 육성"
  • 고병권
  • 승인 2023.03.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새만금청·6개 대학·기업 등 모여 이차전지 산업육성 실천 다짐
-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공동 대응 등 약속
- 산업연구원 등 도내외 전문가 참석해 전북 이차전지 발전방안 제언
전북도와 (재)전북테크노파크는 14일 전북테크비즈센터에서‘글로벌 이차전지 혁신 허브, 전북의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이차전지 산업 육성 비전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북도와 (재)전북테크노파크는 14일 전북테크비즈센터에서‘글로벌 이차전지 혁신 허브, 전북의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이차전지 산업 육성 비전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북을 글로벌 이차전지 허브로 육성하자."

전북도와 (재)전북테크노파크는 14일 전북테크비즈센터에서 ‘글로벌 이차전지 혁신 허브, 전북의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이차전지 산업 육성 비전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는 김관영 도지사와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도내 6개 대학 총장, 나인권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장, KIST 전북분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SK 넥실리스, 정석케미칼, 성일하이텍, 비나텍, 천보 BLS, 에너에버 배터리솔루션, 이엔플러스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도는 ‘글로벌 이차전지 혁신 허브 조성’을 위해 4대 전략 14대 과제를 밝히고 앞으로 ▲이차전지 밸류체인 고도화 ▲R&D 혁신허브 구축 ▲글로벌 맞춤형 인재양성 ▲기업지원 플랫폼 구축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도내 산학연관은 이차전지 산업을 함께 육성하고, 산업부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전북도는 펀드 조성 등을 통해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KIST 전북분원 등 연구기관은 초격차 R&D 개발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했으며, 전북대학교 등 6개 대학은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기업들은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에 힘쓰기로 했다.
 
도는 이차전지 산업육성을 위해 새만금개발청과도 긴밀히 공조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이차전지 관련 기업의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는 새만금 산단을 이차전지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으로 도는 새만금 지역이 전북의 이차전지 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 이어 이차전지 산업육성을 위한 토론회도 진행됐다. 토론회 좌장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부원장, 기업지원 본부장 등을 역임한 전북대학교 오명준교수가 맡았다.

토론자로는 산업연구원 정은미 성장동력산업 연구본부장, KIST 전북분원 이성호 탄소융합소재연구센터장, 군산대학교 최연성 부총장, (재)전북테크노파크 김영권단장, 성일하이텍 이태준 이사가 참석해 전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추진방안 등을 제언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새만금 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전북이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의 주축으로 거듭날 것이다”며“이차전지 산업이 전북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