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민주 국회의원, 기금운용본부 '이전설' 규탄
전북 민주 국회의원, 기금운용본부 '이전설' 규탄
  • 고주영
  • 승인 2023.03.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통해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다" 의심
"연기금 특화, 전북 금융도시 대선공약 조속히 이행하라"
전북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재이전설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북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재이전설에 대해 발끈하며 규탄하고 나섰다.

지난 6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서울로 재 이전할 것을 검토 지시했다는 쿠키뉴스 등 일부 언론들의 보도에 대해 도내 정치권과 도민들의 여론이 들끊자,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은 즉각 부인하면서 '가짜 뉴스'로 결론났다.

그럼에도 도내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는 것"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기자회견을 자청하는 등 당분간 기금운용본부 이전설 여론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한병도 의원과 김성주·김수흥·김윤덕·신영대·안호영·윤준병·이원택 의원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무의미한 국민연금 소재지 논란을 야기하지 말고 전북 금융도시 대선공약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입을 모았다.

의원들은 "윤 대통령이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서울로 재이전할 것을 지시했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국민연금 최악 손실, 기금운용본부라도 서울로 옮겨야(문화일보)'라는 보도가 나온 후 며칠 지나 해당 보도가 나왔다는 것에 주목한다"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주를 서울과 함께 제2의 금융도시로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고, 공약으로 '연기금 특화 금융도시 육성'을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 수익률이 떨어지고 인력이 이탈하고 있으므로 서울로 본부를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실제 국민연금 기금본부가 전북으로 내려온 2017년 이후, 2019년은 역대 최고 수익률인 11.3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2020년 9.7%, 2021년 10.77%로 3년 연속 10% 안팎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기금본부의 전주 이전 직전 3년 동안의 수익률 평균인 4.9%보다 두 배가량 높은 수익률"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기금수익률과 기금운용 소재지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산운용역(펀드매니저)의 잦은 이직은 은행, 증권사와 다른 자산운용업계의 특징으로 전주 이전 때문만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국민연금 기금 운용직의 퇴사율 평균은 10.6%인데 비해 시장 퇴사율 평균은 17.3%로 훨씬 높다. 오히려 국민연금 기금 운용직의 이직률이 시장보다 더 낮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의 기금운용 전문인력을 보다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금운용본부 서울 재이전이 아니라, 우수한 자산운용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이전부터 추진해오던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안정적 기금운용을 위한 미들‧백오피스 인프라 지원, 기금운용역에 대한 주거 지원,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 강화 등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공약으로 내건 전북 금융도시 추진은 아무 진전이 없고, 거꾸로 국민연금 기금본부를 서울로 옮기겠다는 말이 나오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말로는 국가균형발전을 얘기하면서 가장 낙후지역인 전북을 소멸시키려는 어이없는 기도에 대해 분노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국민연금법은 '국민연금공단의 소재지는 전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금본부를 서울로 다시 빼앗아가려면 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법에 명시되어 있는 기금본부를 전북에서 서울로 옮긴다는 것은 명백한 지역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은 절대 동의하지 않겠다"며 "윤석열 정부는 지난 대선 때 공약인 전북 금융도시를 만들어갈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국회= 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