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의과대 최성규 교수팀, 페록시좀 연관 질병 개선 신규 기전 밝혀
원광대 의과대 최성규 교수팀, 페록시좀 연관 질병 개선 신규 기전 밝혀
  • 소재완
  • 승인 2023.03.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규 교수
최성규 교수

원광대 의과대학 최성규 교수 연구팀이 광주과학기술원 박래길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페록시좀 관련 질병의 증상 개선’ 신규 기전을 밝혔다.

페록시좀은 모든 동물세포에서 발견되는 세포소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와 소포체 등 다른 세포소기관의 기능과 연관돼 있어 페록시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치명적인 젤웨거 신드롬 혹은 대사질환, 신경질환 같은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근감소증 3단계 토탈솔루션선도연구센터 소속 남인구 박사후연구원이 제1저자로 참여한 이 연구는 페록시좀의 기능유지에 중요한 PEX5 유전자 이상에 의해 다양한 질병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관찰하고, 특히 단식(영양 결여)으로 인해 여러 조직의 치명적인 손상과 함께 종내 개체의 죽음이 초래되는 기전을 밝혀냈다.

이 과정에서 세포 죽음과 관련한 세포 내 일련의 변화는 비정상적인 미토콘드리아로부터 과도한 활성산소종을 발생시키고, 동시에 세포 내 대사조절에 중요한 mTOR와 생존에 필요한 자가포식(오토파지) 신호조절 이상을 일으켜 개체 생존을 치명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한 신규 기전을 제시했다.

최성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페록시좀은 세포 대사조절의 주요 조절자로서 특히 대사 위기상황에서 항상성 유지와 자가 방어를 위해 정상적인 페록시좀의 기능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했다”며 “노화와 관련한 질병 혹은 각종 스트레스 조건에서 페록시좀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반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