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민선8기 들어 인구 꾸준히 증가
김제시, 민선8기 들어 인구 꾸준히 증가
  • 한유승
  • 승인 2023.03.05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의 인구가 2022년 1년간 542명이 증가한데 이어, 올 들어 1월에는 207명, 2월에는 84명이 증가해 8만 1,746명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 들어 158명이 자연감소 된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 인구증가는 449명으로, 정책 승수효과를 넘어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되며, 2월 한달간 증가된 연령별 현황을 보면 중고교층 21명, 중년층 52명, 장년층 63명, 노년층 34명 등 고른 연령층에서 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인구활력의 내실까지 튼튼히 다져나가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입주가 시작된 신축 아파트의 영향도 있지만, 영유아 대상 북스타트 사업, 중 ·고등학생 대상 김제사랑장학금 및 격려금 확대 신설, 청년 농촌보금자리·농업 스타트업 단지·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3-패키지사업 추진 확정 등 주거와 양육, 교육, 일자리 등 생활 전반에 걸친 탄탄한 인구정책의 파급효과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달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지역소멸 위기 대응에 관한 특강, 인구학의 권위자 조영태 서울대학교 교수의 인구특강 등 공직자를 대상으로한 인구교육을 실시, 공직자들의 인구감수성 향상과 전문성도 강화하고 있어 향후 지역 인구활력을 위한 정책발굴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정성주 시장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생과 직결되는 지역 특화사업과 인구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 인구활력이 넘치는 김제를 실현하겠다”며 “공직자들의 역량, 민·관의 협력, 그리고 김제시민들의 저력이 잘 어우러진다면 더욱 역동적인 김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전북권 4대도시로 웅비하는 김제’를 캐치프레이즈로 활짝 문을 연 민선8기! 민생과 직결된 인구정책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어 앞으로도 김제시의 인구증가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