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통합돌봄 보건의료서비스 확대
전주시 통합돌봄 보건의료서비스 확대
  • 김주형
  • 승인 2023.03.02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2일 도시혁신센터에서 ‘전주형 통합돌봄 2022년 성과공유회 및 2023년 사업발표회’ 가져
- 2022년 지역사회 통합돌봄 효과성 평가 연구 결과, 신체 및 정신건강, 사회관계, 삶의 질 전반 ‘긍정’ 효과
- 올해 입소·입원 경계선 대상자 중점 지원하고, 한층 강화된 보건·의료서비스 집중 제공 예정

전주시는 통합돌봄 사업을 확대해 한층 강화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시는 2일 전주도시혁신센터 다울마당에서 ‘전주형 통합돌봄 2022년 성과 공유 및 2023년 사업 발표회’를 열었다. 

통합돌봄은 노인이 병원이 아닌 자신이 살던 집에서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으로, 시는 지난해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종료됐지만 올해도 자체적으로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지난 선도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도 보건·의료 분야가 더욱 강화된 고위험군 중심의 통합지원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올해는 재가 장기요양등급자와 일시 의료-돌봄 수요군, 퇴원(예정)환자 중점의 통합돌봄 의료-돌봄 연계 체계가 강화된다.

이를 위해 시는 재택의료센터와 전주시 건강의료 안전망,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및 치매관리 서비스를 보다 체계화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돌봄 연계를 위해 현재 연구개발중인 ‘ICT기반 건강정보 플랫폼’도 오는 7월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여기에 시는 돌봄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75세 도래자에 대한 전수조사도 지속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날 발표회에서는 이석원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가 지난해 전주형 통합돌봄사업이 대상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사회관계, 삶의 질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발표한 ‘2022년 전주시 통합돌봄 사업의 효과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노인의 신체적 건강 영역에서 사업 전·후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졌고, 사업 전·후 운동시간이 증가했다. 또, 일상생활 자립 수준 역시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과 정신질환자의 경우도 대상자의 참여 만족도와 활력, 삶의 만족도, 우울감, 사회활동 수준이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며, 특히 정신질환자의 경우 도전정신 및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연구팀은 지난 2021년 11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시행된 전주시 75세 이상 전수조사(4만7340명)를 통한 필요도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거여부와 노쇠, 우울, 인지 등 요인별 가중치 부여에 따른 대상자 선정기준 및 향후 전주시 돌봄정책 구축에 필요한 지역 특성 자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로도 알 수 있듯이 통합돌봄 사업은 초고령 사회 돌봄 대응을 위해 전주시가 선택한 매우 적절하고, 효과적인 해법”이라며 “돌봄이 필요한 모든 분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