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봉덕리 봉덕고분' 긴급발굴조사 추진
고창군, '봉덕리 봉덕고분' 긴급발굴조사 추진
  • 김태완 기자
  • 승인 2023.02.2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긴급발굴 공모사업 선정
-마한~백제시대 고분의 변화와 성격 규명 등 연결고리 기대

 

고창군은 지난 17일 문화재청의 ‘2023년 매장문화재 긴급발굴조사 공모사업’에 아산면 봉덕리 봉덕고분이 선정돼 국비 8,000만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긴급발굴조사 공모사업은 매장문화재 유적 보호를 위해 긴급발굴조사비를 전액 국비로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한다.

9개 시·도 21개 유적이 신청해 5개 시·도 8개 유적이 선정됐는데, 전북도에서는 유일하게 고창군이 선정됐다.

‘고창 봉덕리 봉덕고분’은 지난해 땅콩 경작을 위한 밭갈이 과정에서 무덤의 뚜껑돌로 추정되는 대형 석재와 토기편 등이 노출돼 경작자가 고창군에 신고해 주변 일원을 기초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청했다.

조사대상 지역은 사적 ‘고창 봉덕리 고분군’과 도기념물 ‘고창 만동유적’ 중간에 위치하고, ‘고창 봉덕유적’과 ‘고창 도산리 유적’ 등 마한~백제시대 고분과 집자리의 밀도가 가장 높은 곳이다.

즉, ‘고창 봉덕리 봉덕고분’은 새로이 발견된 비지정 문화재로, ‘고창 만동유적’(도기념물), ‘고창 봉덕리 고분군’(사적), ‘고창 예지리고분’의 계보를 이어주는 중요한 유적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과정을 잘 보여주는 고분으로 추정돼 유적 범위와 성격 규명 등을 위한 시·발굴조사를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유적 훼손 방지의 필요성이 제시됐다.

이번 긴급발굴조사는 고창지역 마한~백제시대 고분에 대한 성격 규명 및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와 연결고리를 확인하고 호남지역 고대사를 이해하는 기초자료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미숙 문화예술과장은 “고창 봉덕리 봉덕고분에 대한 정밀발굴조사를 통해 고창지역의 마한~백제시대 고분의 변화와 성격을 규명하고, 조사성과에 따라 향후 마한역사문화권 정비계획과 연계해 유적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