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200호' 법안 대표발의 '화제'
윤준병 의원, '200호' 법안 대표발의 '화제'
  • 고주영
  • 승인 2023.02.1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 주민 등의 이동권 보장에 관한 법률안' 발의…농어촌 등 새로운 교통제도와 시스템 구축 입법적 근거 마련
윤준병 국회의원
윤준병 국회의원

국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이 15일 제200호 법안’을 대표발의해 화제를 불러모았다. 윤 의원은 전북 국회의원 가운데 최다 발의자로 나타났다.

이날 '윤준병의 제200호 법안'은 농어촌 등 대중교통소외지역에 기본적인 교통서비스를 안정적⋅체계적으로 제공해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내용의 '농어촌 주민 등의 이동권 보장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사실 국민의 이동권은 정부가 최선을 다해 보장해야 할 헌법상 기본권 중 하나다.

그러나 최근 지방 중소도시 및 농어촌 지역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가 심화되어 인구소멸위험지역이 2021년 기준으로 전국 228개 시⋅군 중 47.4%인 108개에 달하며, 2022년에는 113개(49.6%)나 된다.

인구감소가 두드러진 농어촌⋅도서⋅벽지 지역 등에서는 교통수요 역시 현저히 감소하고 있어, 수도권 및 대도시 중심의 대중교통(지하철 및 노선버스 등)으로는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이동권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더구나 수도권 및 대도시의 경우 지하철 확충 및 운영에 막대한 국가재원이 투입되는 반면에, 농어촌⋅도서⋅벽지에는 국가재원 투입이 미약하고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무임승차가 허용되는 도시철도조차 전무해 이동권 보장 수준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이에 윤 의원의 이번 제정법률안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인구감소 등에 따른 교통수요 부족으로 대중교통수단이나 대중교통시설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주민들의 일상적인 이동에 제약이 발생하는 지역을 대중교통소외지역으로 지정⋅고시하도록 했다.

이어 국민의 이동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대중교통소외지역의 주민 등이 요청한 시점으로부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간 이내에 기본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공공교통을 운영해야 할 책무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부여하도록 했다.

또한 도시철도가 운행되지 않는 대중교통소외지역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교통요금은 무임으로 하며, 면제된 운임비용의 100분의 60 이상을 정부가 부담하도록 규정하는 내용 등을 담아 대표발의했다.

윤 의원은 "수도권 및 대도시 집중현상을 완화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농어촌⋅도서⋅벽지 지역에 의료⋅교육 등과 함께 교통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향유해야 하는 기본적인 교통서비스 수준을 설정하고, 농어촌⋅도서⋅벽지 지역에 기본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책무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게 하는 새로운 제도와 시스템의 구축이 시급하다"며 법률 제정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